검색어 입력폼

[예술]북아트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6.06 | 등록일 2006.09.2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디자인사 과제에 북아트에 대하여 조사 하였습니다.

목차

1. Book Art 의 개념과 의미

2. Book Art란 무엇인가?

3. 우리나라에서 의 Book Art

4. 외국에서 의 Book Art

5. Book Art의 미래와 전망은?


6. 결론

본문내용

Book Art 의 개념과 의미

북 아트에서의 책은, 책이 주는 본래의 기능인 지식전달의 기능이 아닌 책이 하나의 예술작품으로서 존재 하는 것을 말하며 작품을 만드는 모든 과정이 작가의 수작업으로 이루어진다.
북 디자인이라 하면 으레 편집디자인이나 북 커버 디자인을 생각하는 경향이 많은데, 소비자를 고려해 책을 기획하고 편집하고 디자인하는 북 디자인이 아닌, ‘총체적인 조형물로서의 아트 북’을 말하는 것이다

Book Art 란 무엇인가?

책의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 보면, 책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인류 문명의 기록을 남기기 우함이라는 목적과 함께 종교와도 밀접한 관력이 있다. 북 아트 또한 이미지가 소통의 역할을 하던 선사 시대의 암각화 ,고대의 그림문자, 고재의 이집트의 파피루스와 상형문자에 그 기원을 두고 있다. 조형 예술적으로 가치가 있는 북아트가 출현한 것도 성직자와 소수를 제외하고 대다수가 문맹이었던 중세 유럽에서 종교의 확장 과 그 이해를 돕기 위해 만들어진 성서 관련 서적에서부터였다. 중세 이후에는 종교의 보급을 위한 비잔틴과 초기 기독교 미술을 중심으로 주로 성서 속의 문자를 보조로 하여 제작된 삽화, 알파벳의 꾸밈문자, 삼면 제단화 기도서 삽화 등의 기록과 보존, 소통 이라는 목적으로 제작되어 왔다.
동양에서는 중국 고대의 상형문자와 갑골문자에서 북아트의 기원을 유추해 볼수 있는데, 역시 종교의 보급을 위한 불교경전에 삽입된 변산도와 유교삽화,민화의 문자도, 부적, 전각 등에서 종교적 흔적이 전해진다. 특히 대나무를 잘게 잘라 이어 붙인 죽서는 매우 훌륭한 조형적 대상물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