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전기비저항탐사 실습 보고서

저작시기 2006.06 | 등록일 2006.09.2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물리탐사 과목 제출 보고서 입니다.

목차

이론
조사
분석

본문내용

전기비저항 탐사 측정
구조적 이상대의 구분이 용이하고, 기반암 분포상태 규명이 확실
전극 폴 간격을 조정하므로 탐사심도가 비교적 깊으며 암종류별 적용기준치가 없어 일정 구역내 토질별 전기비저항치에 따라 상대평가만 가능하다. 측정시의 환경(일기,온도)에 따라 비저항치의 오차가 있다. 수분이 많은 하천이나 논지역은 적용하기 곤란하며 다층구조에서는 탐사결과를 시추조사와 비교가 필요하다.

측정. 해석으로부터 얻는 정보
해석 결과로 얻어지는 전기비저항 분포도로부터 지층의 분포, 단층/파쇄대나 변질대의 분포, 공동의 분포 등을 추정한다. 또한 반복 측정에 의하여 전기비저항 구조의 변화를 조사하는 경우에는 전기비저항의 변화량 또는 변화한 부분을 파악함으로써 지반의 상태 또는 상황에 변화를 일으킨 원인을 파악하고, 이로부터 지반 개량 효과 판정이나 수위 변동 파악, 투수성 균열대의 분포를 추정한다.

탐사심도 및 분해능
전기비저항에서는 전극으로 둘러싼 영역을 탐사 범위로 생각한다. 탐사 범위 내의 분해능은 전극 부근이 가장 높고, 전극으로부터 멀어짐에 따라 분해능이 저하된다. 따라서, 시추공과 지표를 이용하여 전극을 “ㅠ"자 형으로 설치한 경우, 전극이 존재하지 않는 밑면의 분해능이 가장 낮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전기비저항의 분해능은 전극 설치 범위 외에도 전극배열, 전극간격, 지하 전기비저항 구조 등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 조사

현장 : 강원대학교 공대 6호관 옆 야산

탐사일시 : 2006년 3월 31일

특징 : 탐사하고자 하는 범위는 언덕이 약간 있고, 표층에는 나무와 풀이 자라고 있음

예측 : 이 지형은 화산활동에 의해 생긴 언덕이기 보다는 풍화와 침식을 거쳐 퇴적된 퇴적 층일 확률이 높다. 표층의 모래는 매우 물기가 없었고, 모래가 뭉친 형태가 많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