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우리나라 전통악기

저작시기 2006.09 | 등록일 2006.09.20 파워포인트파일 MS 파워포인트 (ppt) | 4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우리나라의 전통국악기를 사전식으로 사진과 설명을 .ppt로 정리하였습니다.
교육 및 강의자료로 활용되면 좋겠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가야금]
한국 고유의 현악기의 하나. 가얏고라고도 한다.
가야금의 기원은 《삼국사기(三國史記)》에 의하면 6세기에 가야국(伽倻國)의 가실왕(嘉悉王)이 당나라의 악기 쟁(箏)을 보고 만들었으며, 악사 우륵(于勒)으로 하여금 12곡을 짓게 하였다고 한다.
그러나 중국의 《삼국지(三國志)》 중 <위지(魏志)> 동이전(東夷傳)에 삼한(三韓)시대에 이미 한국 고유의 현악기가 있었다는 기록이 보이고, 1975년 경주 황남동에서 발굴된 토기 목항아리[長頸壺(장경호)]에 새겨진 가야금 주악도(奏樂圖) 등으로 보아 가야금은 삼한시대부터 사용된 민족 고유 악기가 가실왕 때 더욱 발전한 것으로 추정된다. 그 후 가야가 망하게 되자 우륵은 가야금을 가지고 신라로 투항하였으며, 신라의 진흥왕(眞興王)은 그를 국원(國原;지금의 충주)에 두고 계고(階古)·법지(法知)·만덕(萬德)의 3명을 그의 제자로 삼아 가야의 음악을 계승케 하였다. 이들은 스승이 가르쳐 준 12곡의 음악이 번차음(繁且淫)하다 하여 이를 5곡으로 추렸는데, 그 후 이 5곡은 신라의 대악(大樂)으로 채택되었으며, 가야금은 신라에 널리 퍼져 노래와 춤의 반주악기로 사용되었다.
가야금의 형태는 오동나무로 만든 공명판 위에 명주실로 꼰 12개의 줄을 세로로 걸고, 줄마다 기러기발을 세워 버티게 하였다. 종류는 법금(法琴)가야금과 산조(散調)가야금의 2가지가 있는데, 전자는 아악(雅樂) 또는 정악(正樂)에서 사용되는 전통적인 가야금이며 후자는 민속악 특히 산조에서 사용되는 것으로서 19세기 말경 빠르고 다양한 산조음악의 출현과 함께 만들어져 널리 보급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