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페스탈로치의 교육론이 한국교육과의 연관성 및 문제점의 대안

저작시기 2006.07 |등록일 2006.09.19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석사과정에서 기말소논문으로 제출하여 에이플을 받은 리포트입니다.
페스탈로치의 교육론과 한국교육과의 연관성을 아주 핵심적으로 정리 분석한 것으로 다운받으시면 만족하실겁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페스탈로치의 교육론과 한국교육과의 연관성
(1) 전인적 인간교육 (2) 직업교육 (3)
2. 현대한국교육의 문제점
3. 페스탈로치교육론에 입각한 한국교육의 대안
4. 7차 교육과정에서 찾아본 페스탈로치 교육론

Ⅲ.결론

본문내용

지금까지 한국 교육은 지식과 기능 습득만을 위한 주입식 교육이며, 선생과 학생간의 신뢰는 이미 실추 된지 오래이다. 비인간적인 현대사회에서 교육의 비인간화는 심각한 공교육의 부작용을 초래하고 있다. 이런 현실에서 우리에게 가장 절실히 요청되는 교육은 바로 인간성 확립을 위한 교육이라고 할 수 있겠다.
전인교육의 선두자라고 할 수 있는 페스탈로치는 “문자나 서적의 교육은 있다. 문답학교나 문법학교는 있으나 사람을 위한, 사람을 교육하는 학교는 없다.”고 심각한 교육의 현실에 대해 호소했었다. 페스탈로치야말로 ‘사람 교육’ 대신에 지식습득교육만을 강조해 명문 대학진학, 출세만을 지향하는 교육이 남무 하는 교육의 문제점이 대두되고 있는 오늘날 우리가 한번쯤은 연구해보고 본받아야 할 교육학자라고 생각한다.
내가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을 처음 접하게 된 건 학부시절 아동학을 복수전공하면서 배웠던 아동교육철학론 시간이었다. 그 당시에 리포트를 쓰기 위해 읽었던 페스탈로치의 <은자의 황혼>에서 ‘인간은 왕좌위에 앉아 있으나, 초가의 그늘에 누워 있으나, 본 바탕으로는 평등하다’라는 평등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던 구절은 나의 교육관에 큰 영향을 주었던 걸로 기억한다.
페스탈로치는 도덕적, 지적, 신체적 능력들을 유기적, 조화적 발달을 통한 인간 육성을 교육목표로 제시하였다. 전인으로서 인간교육은 오늘날 대두되고 우리 공교육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찾는데 있어서 그 방향 점을 제시해 줄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렇다면 우선 페스탈로치는 어떠한 교육사상을 갖고 있었으며 그의 교육사상과 현대 한국교육과의 연관성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고, 이를 통하여 바람직한 한국교육의 방향을 제시해 보기로 하겠다.

참고 자료

1. 敎育哲學 제 18집 2000, VO1, 111-128
페스탈로찌의 사회교육 이념이 현대교육에 미친 영향 -박영근

2. 한독교육학연구 2004, Vo19, 90-111
우리시대와 페스탈로찌 혁명이후 세대를 위한 페스탈로찌의 정치적, 교육적 대안 -이은선

3. 제 7차 교육과정 해설집

4. 교육인적자원부 사이트 http://www.moe.g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