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재필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6.09 |등록일 2006.09.19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서재필에 관한 소개입니다.
간단하면서도 중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서 문
2. 갑신정변 실패와 가족참화
3. 미국망명과 학업전념
4. 독립신문 발간과 독립협회창립
5. 미국 세번째 망명 후 일생마침

본문내용

2. 갑신정변 실패와 가족참화

1884년 개화당 요인들은 평화적 수단으로는 이상 실현이 불가능하다고 보고 수구파를 제거하기 위해 우정국 낙성식 때 기습을 감행하여 충돌이 일어났다. 성공적이이었다. 이른바 갑신정변이다. 서재필은 새정부 수립과 함께 병조참판에 임명되었다. 이들은 독립주권국임을 선포하고 백성의 자유와 평등을 내용으로 한 새 정책을 선포했다.

그러나 서울에 주둔한 청군의 개입으로 개화 신정부는 삼일천하로 비운의 막을 내렸다. 송재는 5적으로 낙인 찍혀 체포령이 내려졌다. 송재는 재빨리 피신해 제물포를 거쳐 일본 선박 편으로 도일 망명하였다. 송재 망명후 그의 전가족은 차마화를 당했다. 부모는 음독 자살했고, 동생 재창은 종로거리에서 칼에 맞아 죽었다. 부인 김씨는 시부모를 따라 자살했고 두살난 아들은 돌볼 사람이 없어 죽고 말았다. 엄청난 비극이었다.

3. 미국망명과 학업전념

미국에 도착한 송재는 영어를 배우고 펜실베이주 월크스베아시에 있는 해밀힐고등학교에 입학해 1889년 졸업을 했다. 대학은 후원자가 죽는 바람에 2년만에 중단하고 미국 육군 총감부 동양어 통역관으로 일하면서 학업을 계속한 결과 1893년 조지워싱턴 대학 의학부를 졸업하고 모교의 병리학 조교수 발령을 받았다.

그동안 조국이 많이 변했다. 송재는 조국에 헌신해야겠다고 마음먹고 12년만에 귀국을 했다. 그리고 민중계몽사업에 뛰어들었다. 조선의 가장 시급한 일은 민중의 계몽이라고 느꼈던 것이다. 일반대중의 무지를 일깨우고 그들과 일체를 이루기 위해서는 우선 신문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