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인문]자전적으로 형상화된 시대적 여성상-박완서, 「그 남자네 집」을 중심으로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09.19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현대소설론이라는 수업시간에 했던 과제입니다.
박완서 <그 남자네 집>을 자전적소설이라는 측면에서 분석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음 좋겠습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자전적 소설로 본 <그 남자네 집>
1) 자전적 소설의 정의
2) 작품 속 자전적 요소
3. 작가 경향과 자전적 형상화
1) 박완서의 자전적 모티브
2) 형상화된 두 여성상
ㄱ. 자기애의 실천적 의지
ㄴ. 억압된 자아의 시대적 표상
4. 여성상을 통한 작품의 의의
5. 나오며
6. 참고문헌 및 후기

본문내용

2. 자전적 소설로 본 그 남자네 집
1) 자전적 소설의 정의
자전적 소설을 설명하기에 앞서 먼저, 자서전의 개념부터 정확히 해야 하는데, 자서전이란 작가가 자신의 삶과 내면적인 체험을 예술적 형식으로 재구성한 산문을 뜻하는 것으로 전기문학의 범주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일반적인 전기문학에서 “쓰는 주체”(작가)와 “쓰여지는 대상”(주인공)이 분리되어 있는 것이 보편적인데 반해, 자서전은 작가-화자-주인공의 일치가 특징이 된다.
이러한 자서전과 비슷하면서도 구분되는 것이 자전적 소설인데, 여기서 (자서전에 관한 많은 연구를 남긴) ‘필립 르죈’의 정의가 실마리가 된다.

“자서전이 성립하기 위해서는 저자와 화자, 그리고 주인공의 동일성이 성립해야 하며, 저자와 주인공이 유사성을 갖는 텍스트는 자전적 소설의 범주에 속한다.”

즉, 작가가 주인공과 유사해서 마치 자신의 이야기를 하는 듯이 보이지만, 동일인물은 아니라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독자들은 무의식적으로 작가와 주인공(자전적 소설에서는 화자와 일치)을 동일시하게 되는데, 이는 비록 자전적 소설이 허구적인 서사물이기는 하나, 이 허구라는 것도 실제로는 작가 자신의 체험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이다. 그는 작품의 예술적 목적을 위해 자신의 경험의 어느 부분을 생략하거나 집중적으로 강조하며, 필요한 경우 조작하기도 한다. 이러한 장르의 소설은 한 인물의 생애를 다루는 형식이기 때문에 오랜 시간과 방대한 양의 내용을 수록하고, 다소 느슨하게 개방된 플롯-사건의 인과관계순서를 조금 벗어나기도 함-을 통해 그를 둘러싼 물리적 사회 환경, 실상사 및 미세한 의식을 섬세하고, 장황하게 제시한다.

참고 자료

* 1차 자료
1. 『그 남자네 집』, 박완서, 현대문학, 2004.
2.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 』, 박완서, 웅진씽크빅, 2002.

* 2차 자료
1. 「자전적 소설의 ‘나’와 작가의 차이와 갈등」, 이강은 , 경북대학교.
2. 「나에게 소설은 무엇인가」,『우리 시대의 소설가 박완서를 찾아서』, 박완서외, 웅진닷컴, 2002.
3. 『한국 현대작가의 문제작 평설』. 윤병로, 국학자료원, 1996.
4. 「박완서 소설 연구」, 강민정, 2004.
5. <조선일보>, 2001. 05. 31. 기사
6. 강연 ‘나에게 문학이란 무엇인가’ 발췌.
7.「한국문학에 나타난 전쟁과 여성」, 최성실, 한국여성문학학회, 2003.
8.「박완서 소설의 근대적 여성성」, 장문숙, 충북대학교 석사 논문, 2004.
9. 「포스트 식민지적 상황에서의 글쓰기」, 박완서, 2000.
10. (「한국여성소설과 자서전적 글쓰기에 관한 연구」, 박영혜, 이봉지)
* 시청각 자료
- <TV, 책을 말하다>, KBS, 2005. 1. 27 방송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