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후감]금시조

저작시기 2006.09 |등록일 2006.09.19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원고지로 10장 분량입니다
대학 레포트라기보단 고등학생용 숙제로 더 적합합니다
(방학용 독후감 숙제 등)

느낀점 부분이 특히 도움이 되실겁니다 :)

목차

없음

본문내용

중학교 때 금시조라는 책을 제일 처음 접하고 난 후 다시 접하게 된 것은 고등학교 과제가 계기가 되었다.다행히 집에 책이 남아있어서 다시 책을 잡아 읽어보니 중학생 때에는 잡아낼 수 없었던,고등학생이 되고나서 좀더 깊은 의미를 잡아내다 보니 많은 재미를 느낄 수 있었다.
금시조에서는 ‘‘고죽’’이라는 사람이 등장인물로 등장한다.‘고죽’은 어려서 부모를 여의고 자신을 돌봐줄 사람을 구하다 친척의 손에 이끌려 ‘석담’이라는 사람의 손아래 자라게 된다.‘고죽’은 ‘석담’의 시각으로 보았을 때 매우 재능 있는 아이로 묘사된다.‘석담’은 자기 자신에게 그토록 잘보이려고 노력을 하는 ‘고죽’에게 잘 대해주지도 않는다.그러던 어느날 ‘고죽’이 가는 길과 자신이 가는 길이 정반대의 길로 다른길임을 ‘석담’은 깨닫게 된다.그래서 ‘석담’은 ‘고죽’을 제자로 받아들여 주지도 않고 소학을 읽게 하며 신학문을 익히게 한다.결국 ‘고죽’은 스승을 떠나게 되고 나중에 ‘석담’이 죽은 후에야 ‘고죽’이 찾아오게 되는데, 그는 스승의 관 위에 글을 쓰며 아직은 그가 스승을 그리워 하고 있다는 것을 넌지시 알려준다.
그리고 난 후에 ‘고죽’은 스승의 예술적 학풍 즉,시,서,화를 통해 궁극적인 도에 이르는 경지를 잠시나마 따르지만 결국 자기 자신의 학풍으로 다시 돌아오게 된다.시간이 많이 흘러 ‘고죽’이 나이가 들었을 때에는 그는 충분한 명성을 얻은 후였다.그렇게 많은 명성을 얻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는 스승이 경험한 금시조가 날아오르는 예술적 경지에 도달하지 못한 것에 대한 회의를 느끼게 된다.자기 자신에게서는 결국 문제점을 발견하지 못하게 되고,자기자신이 그러한 경지에 오르기 위하여 자신이 여지껏 혼신의 힘을 다해 만들어낸 예술적 가치가 높은 미술품들을 모두 태워버리게 된다.그 과정에서 ‘고죽’은 금시조가 날아오르는 그 스승의 경지에 도달할 수 있게 되고,그것을 마지막으로 고죽은 눈을 감게된다.
금시조에서의 내용의 주제는 아직도 감을 잡기 힘들지만 내 나름대로 정의한다면 ‘고죽’이라는 인물을 통해 예술적인 가치관의 궁극적인 목표로 향하며 겪는 갈등의 양상과 그의 해결 이 아닌가 싶다.맨 마지막 내용에서 ‘고죽’은 자기자신이 엄청난 명성을 누리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작품을 졸작이라고 판단한다.결국 자신이 쌓아올린 탑을 모두 태워버리는 장면에서는 정말 가슴이 뭉클 했다.자기 자신의 꿈,자신이 오르고 싶은 그러한 경지에 오르기 위하여 자신의 일생을 다 받쳐서 쌓아올린 것들을 한번에 모두 무너뜨리다니 그것을 아무나 할 수 없다는 점에서 이 책은 보편적인 가치와 비판점을 지니고 있다고 생각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