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제]아담스미스 국부론

저작시기 2005.01 |등록일 2006.09.18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아담스미스 국부론

목차

아담 스미스
국부론 개괄
1분업론
2노동 가치론
3분배론
중상주의와 국부론
1요약
2중상주의
3스미스의 중상주의 비판
4스미스에 대한 반론
중상주의와 국부론의 현대적 의의

본문내용

아담 스미스(Adam Smith)의 ‘국부론’, 정확하게 ‘제국민의 부의 성질 및 제원인에 대한 일연구(An Inquiry into Nature and Causes of the Wealth of Nations)`는 이전의 산발적으로 진행되던 경제학을 통합하고 경제의 원리를 도출해냄으로써 근대 경제학의 초석이 되었으며, 그 영향력은 200여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변함이 없다. 물론 200년 전에 쓴 스미스의 ’국부론‘은 이론적으로나 실증적으로 그의 생각이 옳지 않았음이 확인된 부분도 많긴 하지만 지금의 현실과 맞지 않는다고 무시해 버리기보다는 당시의 시대적 상황에서 그가 깊은 통찰과 예리한 분석을 통해 진일보한 경제학 역사를 창조해낸 사실에 주목하고 그것을 본받는 것이 필요한 것이다.
이 글에서는 먼저 아담 스미스의 대략적인 삶과 사상을 알아보고, 그의 대표적 저작인 ‘국부론’에 대한 내용 소개 및 분석, 그리고 그것을 통해 ‘국부론’이 지닌 의미를 생각해보기로 하겠다. ‘국부론’ 전문을 읽은 후 분석을 하는 것이 마땅하지만, 여기서는 중상주의에 대해 서술된 부분만을 분석하기로 하겠다.

아담 스미스의 생애와 사상
아담 스미스는 1723년 스코틀랜드 커콜디에서 태어났다. 그리고 글래스고, 옥스퍼드에서 수학했고, 글래스고 대학에서 도덕철학 교수로 재직했다. 1759년에는 ‘도덕감정론’을 출판했고 1764년 3년간 프랑스 여행을 다니면서 ‘국부론’의 구상을 하게된다. 그리고 드디어 1776년 ‘국부론’을 출간했고 계속된 수정 및 추가로 5판까지 발행되었다. 독신으로 학문에 정진하던 그는 1790년 67세로 사망한다. 그리고 사후에도 판이 거듭되어 1799년에 9판까지 발간되게 된다.
아담 스미스는 평생동안 학업과 교육에 힘썼지만 출판된 책은 ‘도덕감정론’과 ‘국부론’ 두 권뿐이었다. 그의 사후에 강의 기록이나 미발표 원고가 책으로 발간되기는 했지만 그것들에서 스미스의 사상을 파악하는 것보다는 그의 생전에 스스로 수정을 가했고 내용을 덧붙였었던 두 권의 완성된 저작물을 바탕으로 그의 사상에 대해 생각해보는 것이 옳을 것이다.
먼저 도덕감정론에서 아담 스미스는 인애심을 중심으로 한 도덕감각을 주장한 샤프츠버리와 허치슨의 영향을 받았지만, 스미스는 도덕감정의 기초 내지 내용은 인애가 아니라, 모든 인간이 그가 속한 계층이나 계급에 관계없이 가지고 있는 동감의 능력이라고 주장했다. 여기서 동감이란 자기를 타인의 입장과 동일한 입장에 놓고, 타인이 느끼는 것과 동일한 것을 느낄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스미스는 자유로운 인간이 각자 자기의 욕구를 추구하는 사회에서도 질서와 조화가 이루어지는 원리, 즉 근대시민사회의 질서원리의 기초를 인간의 이성이나 인애에서 찾지 않고, 동감의 원리에서 찾고 있다.

참고 자료

아담스미스 국부론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