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무역학]고전무역이론과 근대무역이론

저작시기 2006.09 |등록일 2006.09.18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고전과 근대무역이론에 대한 조사입니다.

목차

≪고전무역이론 ≫
◇ 절대우위론
◇ 비교우위론
◇ 경쟁 우위론
◇ 상호수요설 (John Stuart Mill)
≪ 근대 무역이론 ≫
◇ 기회비용설
◇ 헥셔-오린 정리
◇ 요소부존이론
◇ 요소가격균등화 정리
◇ 레온티에프 역설

본문내용

◇ 절대우위론

절대우위론(absolute advantage theory)은 현대경제학의 이버지라고 불리고있는 Adam Smith에 의하여 처음 제기되었다. 그가 1677년에 국부론(The Wealth of Nation)을 발표하였을 때 유럽에서는 중상주의적인 사고방식이 지배하고 있었다. 중상주의(Mercantilism)적 사고방식이란 그 당시 유럽에서 금과 은이 국부를 축적하는 중요한 방법이고 무역거래수단이 되었으므로 가능한 한 수출을 많이 하고 수입을 적게 하여 금과 은이 자국에 많이 쌓이는 것을 선호하는 것이다. 이러한 중상주의 정책하에서는 정부는 가능한 한 수입을 억제하고 수출을 장려하는 정책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목적을 위해 수입은 관세나 쿼터에 의해서 제한이 되었고 수출은 보조금을 지급하여 장려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중상주의정책의 가장 큰 오류는 무역을 한 나라가 이익을 보면 다른 나라는 반드시 손해를 보는 제로섬게임(zero-sum game)으로 파악한 것이다. 즉 무역으로 발생하는 새로운 가치의 창출은 등한시한 채, 고정된 가치를 어느 나라가 더 많이 차지하는가의 경쟁관계로만 본 것이 중상주의자들의 가장 큰 오류라고 볼 수 있다. Adam Smith는 무역은 제로섬게임이라는 중상주의자들의 주장을 비판하고 각국이 생산성이 높은 재화의 생산에만 서로 가한다는 주장을 하였다. 즉 각국이 생산에 있어서의 절대적인 우위를 가진 제품의 생산에 특화하고 이러한 재화를 다룬 나라에서 특화되어 생산된 제품과 교환함으로써 전체적인 부의 증대가 가능하다고 보았다.
예를 들어, 한국과 필리핀이 동등한 양의 생산자원을 보유하고 있고 이 자원으로 TV를 생산하거나 바나나를 재배하는데 쓸 수 있다고 하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