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한국교육사(고려시대)

저작시기 2004.01 |등록일 2006.09.18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100원

소개글

고려시대의 교육사를 정리했습니다. 고려시대의 역사와 교육사가 어떤 연관관계가 있는지 중점적으로 조사하여 엮었습니다.

목차

1. 서론
A 고려시대를 택한 이유
B 목적
2. 본론
A 시대적 배경
B 교육적 상황
가. 관학
1) 평양의 학교
2) 국자감
3) 대학
4) 사문학
5) 율학, 서학, 산학
6) 향교
7) 학당
나. 사학
1) 12도
2) 서당
다. 과거제도 음서제 그리고 사학
1) 과거제도
2) 음서제도
3) 과거와 음서
4) 사학과 과거제도
C. 사상가
1) 지눌 1158~1210(의종 12~희종 6))
2) 안향(安珦, 1243-1306)
3) 정몽주 1337~1392 (고려 충숙왕 복위 6~ 조선 태조 1)

3. 결론
A. 교육적 논평
B. 느낀점

본문내용

A. 고려시대를 택한 이유.
최근 관심 있게 보고 있는 드라마가 있다. 원래 아줌마마냥 사람 사는 이야기를 좋아해서 드라마를 특히나 좋아하는 편이기는 하지만, 얼마 전 종영한 ‘태조 왕건’과 새롭게 시작한 ‘제국의 아침’은 무척 재미있어서 열심히 보고있다. ‘사극’이라는 이 장르는 나름대로 정사와 야사를 적절히 혼합한 역사를 알 수 있다는 점에서, 그리고 다른 트랜디 드라마 못지 않게 박진감이 있다는 점에서 유익하다는 것이 내 생각이다.
내가 요즘 즐겨보고 있다는, 그 ‘제국의 아침’은 특이하게도 ‘고려시대’가 그 배경이다. 고려시대의 경우 사극으로 만들어지는 것이 처음이라고 하는데, 그 이유는 사료가 많지 않아서 정확한 고증이 힘들다는 것으로 알고 있다. 하지만 드라마속에서의 고려시대는 여자인데도 말을 타고 달리며, 상당히 평등한 부부관계가 보이기도 하고, 군신간의 관계도 뻣뻣하지 않다. 그런 점들은, 어느 정도 고등학교 국사시간에 배우긴 했었다. 하지만 고려라는 나라가 그리 많이 다루어지지 않아서 그런지는 몰라도 무척 흥미롭다는 생각이 들었다. 지금껏 들어왔던 팔만대장경의 자주성이라든지 고려후기의 폐쇄성이라든지 하는 것들도 교육의 측면에서 바라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았다. 그리고 이왕 우리나라의 교육사에 대해 조사를 하는 김에 고려의 교육사에 대해 조사하고 정리해보는 것도 참 재미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던 것이다. (물론, 조선의 교육사라든지 개화기의 교육사라든지 하는 것들이 내게는 더 유익할 것만 같기는 했지만 마음가는 대로 해야 숙제도 더 잘되는 법이라고 생각해버렸다.)

B. 목적
고려시대의 사학에 대해서 알고싶었다. 사학의 설립과 그에 따른 역사적인 변화들이 궁금했고 우리나라 최초의 고등교육기관이라는 최충헌의 9재와 다른 학자들의 12도의 경우, 고등 학교 때 그냥 한 줄로 외우고 지나갔던 기억이 있어서 그 교육체계나 과목 같은 것들을 더 자세하게 알고싶기도 했다.
또한 사학의 설립이 교육적으로 어떤 의미가 있는지, 구체적으로 과거제와 음서제에는 어떤 영향을 끼쳤으며 사학을 설립한 학자들에 대해서도 궁금해졌다. 유학에 바탕을 둔 과거제의 경우 실제로 사학과 밀접한 관계를 이룩하며 발전한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 본론에서는 이러한 것들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진행하려고 한다.

참고 자료

교육의 역사와 철학. 박의수외. 동문사
한국교육사 상. 박상만 중앙교육연구소
한국교육사. 박재문. 학지사
한국교육사. 교육과학사
http://www.mirnara.com/
http://uniweb.unitel.co.kr:8083/class/history/lesson/main4.html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