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단편소설]소설 무궁동 분석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6.09.18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단편소설 `무궁동`을 분석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무궁동
2 플롯
3 서사구조(시간적구조분석)
4 라캉의 욕망이론에 따른 소설분석
5 미셀푸코의 인간의 창조주에 대한 도전
6 바르트의 신화론
7 어머니의 자살에 대한 의미
8 서사와 현실인식
9 소설속에 나타난 미래
10 결론

본문내용

1.무궁동
: 음악 용어 페르페튬 모빌레(perpetum mobile)의 역어
19세기 이후 선율이 중단없이 대단히 매우 빠른 음표로 일관된, 기교적인 기악곡에 붙여진 제목이며, 시지프스 신화에서 바위를 계속하여 굴리는 일종의 영구운동을 일컫는 말이기도 하다.

2 플롯
1. 그녀는 교통사고로 돌아가신 아버지의 사건 조사 중 동승자가 있었고, 그가 자신임을 알게 된다.
2. 그녀는 심리학자인 나를 찾아와 자신은 어머니가 만들어낸 언니의 클론이며, 어머니는 모든 것을 다시 시작하려 했다고 말하며 이러한 사실 속에서 갈등한다.
3. 심리학자인 나는 십 여 년 전에 사고로 죽은 친구가 왔다는 것에 놀란다. 그리고 사건을 조사한다.
4. 의뢰인의 학교 카운셀러와 대화하던 중 어머니와 딸이 서로에 대한 집착이 지나쳤다고 말한다. 그러나 사회 적응 정도가 높은 딸을 문제 삼을 수 없었다고 말한다.
5. 그녀는 점점 자신을 이루고 있는 것들에게서 벗어나려고 애를 쓴다.
6. 달과 싸우던 어머니는 결국 언쟁 끝에 자살을 택한다.
7. 14년 뒤 나는 랭스턴파 심리학자 모임에서 의뢰인의 이야기를 직업과 국정 등을 바꾸어 전했고, 그 중 한 심리학자는 자신도 비슷한 일이 있었으며 딸은 그 이후에 어머니의 죽음에 죄책감을 느끼고 어머니의 체세포를 빼돌려 어머니의 클론을 낳았다고 한다.
8. 나는 얼마전에 만난 14년전 그녀가 어머니와 닮은 눈매를 가진 딸을 데리고 있었음을 상기한다.

3. 서사구조 (시간적 구조 분석)
20여년 전 : 母 - (정서적 애착) - 딸 - (母 자살) - 母‘ (母 클론)

14여년 전 : 딸 - (母 교통사고)- 母“ (母‘ 클론)

현재 : *母 (본질: 딸) - *주인공 딸 (본질 母“) - (母 자살) - *母‘ (본질 : 딸’)

4. 라캉의 ‘욕망이론’에 따른 소설 분석
상상계 (아이-어머니의 二者관계. 거울단계로 타자가 존재하지 않는다.)
: 사춘기 시기, 본인(딸)과 어머니 외의 타자는 인식하지 않는다.
“서로에 대한 집착이 지나쳐요.... 세상엔 관심을 둘 만한 다른 사람이 없다는 식이지요.”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