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공학]네트워크 서비스 기법 비교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9.18 워드파일MS 워드 (doc) | 3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1. GPS
2. WFQ
3. WRR
4. SDWRR
5. RED

본문내용

1. GPS(Generalized Processor Sharing)
GPS는 모든 큐를 라운드 로빈 형태로 가중치에 따라 극히 작은 량으로 서비스하는 fluid model 기반의 이상적인 모델이다. Fluid model은 패킷은 무한히 나눌 수 있으며 모든 크기가 같은 패킷 출발 링크를 똑같이 공유하는 2개의 흐름을 가지고 있고 두 패킷이 동시에 서비스 받을 수 있다고 가정한다. 실세계에서는 서비스 단위를 패킷단위로 하기에 극한의 소량으로 서비스하는 방식인 GPS는 실현 불가능한 기법이다. 서비스되는 양은 다음 식과 같다.

2, WFQ(Weighted Fair Queuing)
GPS를 간략화한 방법 중 하나로 패킷 단위로 서비스한다. WFQ는 GPS에 의해 패킷을 비트단위로 서비스 했을 경우, 각 패킷이 전송 완료되는 종료시간을 계산하고, 패킷의 순서는 가상 종료 시간에 따라서 이루어 지는데, 선택된 패킷을 전송하는 도중 더 빨리 종료될 수 있는 패킷이 도착하지 않는다는 가정하에 종료 시간이 가장 빠른 패킷을 우선적으로 서비스한다. 시간 t에 플로우 i의 l번째 패킷이 도착했고, 이 패킷의 길이를 P(i,l,t)라 가정하면 이 때 패킷의 종료시간F(i,l,t)는
φ (i)는 플로우 i의 전송 가중치를 의미하고, v(t)는 가상시간을 의미한다.
WFQ는 가장 종료시간이 빠른 패킷을 선택하기 위해 패킷을 종료시간 순서대로 정렬해 두어야하므로, 힙(Heap) 자료구조를 사용한다.
이는 연결 수 N에 대하여 복잡도 O(logN)를 가지고 있어 연결수가 많고 빠른 고속 통신망 구현에는 약점을 가진다.

3. WRR(Weight Round Robin)
Starvation 상태를 피하기 위해 전체 큐들의 집합을 순서대로 나열하고, 한 큐를 서비스한 후 다음 큐를 서비스하는 방식으로 전체 큐들을 공평하게 서비스 한다. 서비스시 패킷을 하나(또는 같은 개수)씩 서비스 하는 기본적인 Round Robin 방식에 서비스의 가중치가 다를 경우에도 적용할 수 있도록 개선한 방식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