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철학]어떻게 살 것인가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6.09.18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어떻게 살 것인가라는 물음에 철학적 사고를 바탕으로 깊이 있게 적은 글입니다. 철학과 교양 과목 수강하면서 썼던 리포트에요.

본문내용

이제 본 주제 <우리 인간은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로 되돌아 가 보자. 우리 인간은 인간인 이상 생명적 삶만 즉 개체 보존의 활동과 종족보존의 활동만 하면서 살 수 없다. 이런 삶은 동물도 잘 할 수 있다. 우리 인간이 동물처럼 살고만 말 것인가? 그런 삶으로만 만족하지 않을 것이다. 그저 충동적 본능적 삶, 자신의 욕심에만 몰입되어 있고 남들과 공존 공영하려는 마음이 없는 삶에만 머물 수 없을 것이다. 그러면 우리 인간은 생명적 삶에만 몰입되지 않는 더 고상한 삶을 살아야 할 것이다. 그런 삶은 정신적 가치 내지 훌륭한 이념을 찾는 그래서 그 이념을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에 가져다 실현시키는 삶을 살아야 할 것이다. 그래서 우리의 삶을 고양시키고 더불어 우리 인간 세계를 발전시켜야 할 것이다.
그러면 결론적으로 ‘어떻게 살 것인가?’의 물음에 대한 해답은 도출될 것이다. 우리 인간은 생명적 삶에만 몰입해 살지 말고 더 훌륭한 삶을 살도록 노력해야 하고, 그렇게 하기 위해서 정신적 추구 활동을 꾸준히 해서, 저 높은 곳에 있는 이념, 가치를 구해 오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그리하여 궁극적으로는 ‘행복한 삶’을 사는 것이 진정으로 훌륭한 삶을 사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때문에 지금부터 ‘어떻게 살 것인가’에 대한 대답으로 행복한 삶을 사는 방법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한다.
유명하건 그렇지 않건 많은 이들이 행복에 대한 많은 정의를 내리고 있다. 왜 우리는 그렇게 행복에 관한 많은 정의를 가져야 하는 것인가? 그렇다. 이것은 우리가 ‘어떻게 살 것인가?’라는 물음에 행복한 삶을 살고 싶다는 생각을 하기 때문일 것이다. 행복한 삶을 산다는 것은 일생에 걸쳐 모든 이가 꿈꾸는 것이다. 이 세상의 누구나-올바른 정신 구조를 지닌-가 행복하길 원한다. 우리는 어떻게 사르든 어떤 방식으로 살든 그 끝에는 행복을 바라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행복을 바라는 많은 사람들 중 그 누가 자신이 행복을 안다고, 자신은 행복하다고 자신 있게 말 할 수 있을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