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북한]북한 핵문제와 해결방안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09.18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북한 핵문제와 해결방안

목차

*핵무기란 무엇인가?

1. 한반도 북핵문제의 현 상황

2. 북한 핵 소유의 문제점

3. 북핵 문제의 해결을 위한 노력

본문내용

*핵무기란 무엇인가?
핵분열․핵융합 등에 의해 발생하는 에너지를 직접 파괴․살상의 목적으로 이용하는 무기의 총칭. 원자병기․핵병기라고도 한다. 운반수단(미사일 등)과 핵탄두가 분리되지 않는 구조의 경우 운반수단도 포함하여 핵무기라고 하나, 핵반응에너지를 동력으로 이용하는 원자력잠수함 등은 포함되지 않는다. 핵무기는 에너지를 방출하는 주요한 핵반응이 핵분열이냐 핵융합이냐에 따라 핵분열무기와 핵융합무기로 크게 나뉜다. 전자는 원자폭탄(원폭), 후자는 수소폭탄(수폭)이라고도 한다.
세계 최초 핵무기는 핵분열무기로, 1945년 7월 완성되어 8월 6일 일본의 히로시마에, 9일 나가사키에 투하되었다. 미국의 H.트루먼 대통령의 발표에서 원자폭탄이라는 말이 사용되어 이 이름이 정착되었다. 그 뒤 핵융합반응을 이용한 수소폭탄이 만들어졌으며, 또한 초소형 수소폭탄으로서 중성자폭탄(미군의 정식명칭은 방사선강화무기)이 나타났다.
이 밖에 방사능무기라는 것도 고안되었으나, 이것은 실현되지 않았다. 원자폭탄이 완성되었을 당시는, 이것을 목표지점까지 운반할 수 있는 것이 B―29 같은 폭격기뿐이었으므로 폭탄 형태를 취하였다. 당시의 원자폭탄 1발의 무게는 4t이 넘었다. 그 뒤 미사일 등 각종 운반기술이 발달하고, 한편으로 핵무기 그 자체의 소형화․경량화가 추진되어 여러 가지 핵무기가 발달하였다. 특히 인공위성을 발사할 수 있는 강력한 로켓이 완성되자, 이것에 수소폭탄을 부착시켜 대륙간의 긴 사정거리를 날게 하여 상대국을 타격하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등 전략핵무기가 출현하였다.
원자폭탄 원리와 구조
우라늄 235․플루토늄 239․우라늄 233의 원자핵은, 중성자를 흡수하면 핵분열반응을 일으키기 쉬운 성질이 있어 핵분열성 물질이라고 한다. 핵분열이 일어날 때에는 에너지가 방출되고 새로운 중성자가 튀어나오므로 임계량이라 하는 일정량의 핵분열성 물질을 한 곳에 모으면 핵분열연쇄반응이 일어난다. 원자폭탄의 경우 핵분열성 물질을 임계량 이하의 몇 개 부분으로 나누어 놓고 급격하게 합체시킴으로써 임계초과상태로 만들어 짧은 시간 안에 대량의 에너지를 방출시켜 핵폭발을 일으킨다. 히로시마에 투하된 원자폭탄은 우라늄 235 약 60㎏을 2개로 나누어 놓고, 한 쪽을 폭약으로 하여 다른 쪽을 타격하는 포신식 방식이었다. 효율이 매우 나빠 약 1%가 핵분열연쇄반응을 일으켰을 뿐이었으나, 그것만으로도 약 15kt(킬로톤)의 위력이 있었다. 현재 이 포신식은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