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근대문학]가사의 시적 담화 양식 그리고 본질과 담론 특성 조사분석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9.18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가사의 시적 담화 양식 그리고 본질과 담론 특성 조사 분석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가사의 시적 담화 양식
1. 가사의 문학적 관습과 그 의미
2. 가사의 담화양식과 가사 담당층의 언어의식

Ⅲ. 가사의 본질과 담론 특성
1. 진술특성
◎ 발화의 중점에 따른 담론화 양상
◎ 사유와 정감의 구체적 실현으로서의 담론화 양상
2. 가사의 착종현상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가사작품은 그 양이 방대하다. 지금까지는 ‘무엇을 노래하고 있는가’하는 이데올로기에 연구가 집중되어 왔다. 그러나 ‘어떻게 노래하고 있는가’라는 언어 현상과 그에 바탕을 둔 시학적 원리도 중요한 연구 과제이다. 『신편고전시가론』에 수록된 조세형의 논문은 이러한 가사의 ‘담화’를 연구한 논문이다. 본고에서는 조세형의 논문 「가사의 시적 담화 양식」을 요약하고, 이와는 다른 견해로 가사의 담화양식을 본 김학성의 「가사의 본질과 담론 특성」과 비교하여 조세형의 논문에서 드러난 담화 양식으로 가사의 개별적인 특성을 파악 할 수 있는가, 논지가 바로 서 있는가를 알아보겠다.

Ⅱ. 가사의 시적 담화 양식

가사 연구는 장르적 특질과 역사적 변천과정을 논의하는 데에만 활발하였는데, 정작 가사의 언어적 특질에 대해 집중적으로 고찰한 경우는 그리 많지 않다. 그리하여 이 글에서는 가사의 언어적 특질에 관한 대답의 일단을 얻기 위해 실제 가사의 시적 담화가 어떻게 양식화되어 나타나는가를 따져보기로 한다.

1. 가사의 문학적 관습과 그 의미

(1) 주석적 화법과 비전의 제시 및 설정
가사는 기본적으로 시적 화자가 자신의 인격으로 말하는 1인칭 서술에 의존한다는 관습을 지니는 바, 시인 자신의 진실이 문제가 되고 대상에 대한 주관적 진술을 하는 실존적 장르에 속한다. 관념을 내면화한 특정한 인물의 사적인 목소리를 엿듣고 그것이 환기하는 내면 정서에 관심을 갖게 되는 것이다. 주석적 화법을 통한 비전의 직접적 제시 또는 설정은 가사에서 뚜렷이 나타나는 특징 가운데 하나이다. 이런 특징은 단지 ‘사대부의 이념을 서정적으로 노래한다’는 전기가사에만 국한되지는 않으며 후기가사에도 마찬가지로 적용될 수 있다.

참고 자료

조세형, 「가사의 시적 담화 양식」, 『신편고전시가론』, 새문사, 2002.
김학성, 「가사의 본질과 담론 특성」, 『한국문학논총』28집, 한국문학회, 200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