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경영전략]분사(spin-off) 경영전략의 이해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9.18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분사(spin-off) 경영전략의 이해라는 주제의 리포트입니다...좋은 참고 되시길...

목차

1. 분사의 개념

2. 분사의 유형

3. 분사경영 시행시 내부관계에 대한 법적, 제도적 유의점

4. 근로관계에 대한 노동법적 유의점

본문내용

분사경영은 대기업 구조조정시 주변 사업부문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주로 활용된 기법이다. 분사경영이 가장 활발한 삼성의 경우 전자, 전관, 화재, 석유화학 등 10여개 계열사에서 50여개 회사를 분사하였으며 LG, 현대 등도 계열사별로 다양한 분사경영을 활용하고 있다.

보통 대기업의 주변사업부문을 임직원들에게 맡겨 독립법인화 하는 분사경영은 기존 기업 입장에서는 정리해고라는 극단적인 방법을 쓰지 않고 몸집을 줄일 수 있고, 분사기업으로서는 최소한의 ‘홀로 서기’를 할 수 있는 물량과 지원이 확보되기 때문에 유교사상을 바탕으로 연공서열과 종신고용 풍토에 익숙한 우리나라의 경영풍토에 비교적 적합한 구조조정 방안으로 꾸준히 활용되어 왔다.

최근 이러한 분사경영이 비정규직 다원인사관리와 관련해서 다시금 주목을 받게 되는 이유는 기본적으로 분사경영의 전제가 핵심사업과 기타사업을 나눠 경영의 독립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는 데 있다는 것이고, 이는 기업 내부의 다원인사관리 개념을 기업외부로 확장시키는 차원으로 그 맥을 같이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인적이동을 필연적으로 동반하는 분사경영은 근로관계에서 여러 가지 문제를 야기할 소지가 있을 뿐만 아니라, 기존기업과 분사기업 사이에 발생하게 되는 특수한 내부관계는 현행법상 여러 가지 법적, 제도적 규제의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점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전제될 때만이 분사경영의 실질적인 효과가 담보될 수 있을 것이다.

1. 분사의 개념

경영학적으로 볼 때, 분사란 기존회사의 전부 또는 일부를 분할하거나 신규사업부문을 독립시켜 자회사나 관계회사화 하는 것을 말하며, 분사경영이란 이렇게 형성된 복수의 기업들이 각자의 사업영역을 독립채산제로 운영토록 함으로써 업적책임을 강화시켜 나가는 분권경영방식을 의미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