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국문화]미국문화와 예술

저작시기 2005.03 |등록일 2006.09.18 한글파일한글 (hwp) | 33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미국문화와 예술에 대해...

목차

서 언

본 언

Ⅰ. 미국문화를 규정지어온 역사적 원동력

Ⅱ. 영화를 통해 본 미국

Ⅲ. 음악을 통해 본 미국

Ⅳ. 미술을 통해 본 미국

결 언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서 언

- 미국은 팍스아메리카나로 대표되는 우월감의 나라이며, 타국에 대한 불평등을 조장하는 나라이기도 하면서 자유에 대한 무한한 신뢰를 약속하는 땅이기도 하다. 부시 정권의 등장과 공화당의 의원 장악 등에 의하여 미국이라는 나라는 반미정권에 대한 강경한 자세를 취하기 시작하고 있다. 햄버거와 할리우드로 상징되고 있는 나라 미국, 미국은 우리에게, 아니 전 세계에 어떠한 존재로 자리 잡고 있으며, 얼마만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나라인지 가늠하기조차 힘들다. 이 글에서는 미국이 정치 경제적 패권만이 아니라 문화적 패권까지 아우르고 있는 이유에 대해 미국의 영화와 음악 및 미술을 통해 고찰해 보고자 한다.

본 언

Ⅰ. 미국문화를 규정지어온 역사적 원동력

※서구중심으로 이루어진 제국주의적 근대화는 세계를 한데 끌어 모았고 모든 문화를 서로 연결시켰다. 동질성을 자랑할 수 있는 문화는 더 이상 있을 수 없다. 그 어느 문화도 단일하거나 순수할 수 없고 혼혈적이며 다양하고 다층적이다.

1. 청교도주의

미국인을 종종 청교도주의 후예라고 부르는데서 보듯 먼 옛날의 청교도주의는 미국인의 사상과 생활방식에서 떼어버릴 수 없는 근본바탕을 이룬다.

청교도란, 헨리8세 이후 성립된 영국 국교회(Established church)의 의식과 예배가 로마 가톨릭교회와 너무 닮았다고 생각하고 그것을 더욱 ‘깨끗이 하고’(청교도(Puritan)의 앞 글자 Pure가 뜻하는)자 하는 사람들을 말한다. 이 용어가 처음으로 쓰인 것은 바로 엘리자베스 여왕통치(1588~1603)시기였다. 엘리자베스 여왕은 종교에 대해 극단적인 입장을 취하지 않았으므로 로마로부터 뿐만 아니라 영국 국교회 내부의 진지한 소수파들로부터도 반발을 사지 않고 원만하게 종교문제를 해결한 편이다.

청교도들은 분명 종교적인 이유 때문에 낯설고 거주하기도 부적당한 곳에서 기꺼이 새로운 삶을 시작하려고 했을지는 몰라도, 종교적 관용정신을 확립하기 위해 미국에 간 것은 아니었다. 청교도들이 믿고 있는 인간의 ‘본래적 타락’(Innate depravity)에 따라 인간성이 자연이든 원래 타락내지 야만 상태이므로 거듭남으로 구원받거나 악마적인 야만상태를 벗어나야 구원받아야 할 대상이다. 이들은 인간과 자연을 적대관계로 파악하며 자연 속의 인간이 아닌 자연 위의 인간관을 구축하게 된다.

참고 자료

[ 문화로 접근하는 미국 - 태혜숙 저] 1998. 중명
[ 미국 문화의 이해 - 태혜숙 저 ] 1998. 중명
[ 문화와 유행 상품의 역사 - 찰스 패너티 저] 1997.
[ 미국 문화의 이해 - Alasdair Kean 외 공저] 1997.
[ 미국을 말한다 - 송미현 외 ] 2003.
[ 미국 영화 , 미국문화 - 존벨튼 저 ] 2000. 한신문화사
[ 세계영화사강의 - 임정택 외 ] 2001. 연세대학교 출판부
[ 헐리웃 문화혁명 - 피터 비스킨드 ] 2001. 도서출판 시각과 언어
www. naver.com / search / movie
www. empas.com/ ama.pe.kr
www.empas.com/ popsong.netian.com/frame2.ht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