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울혈성 신부전증 컨퍼런스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6.09.18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카톨릭대학교 A+받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1. 개인력
2. 건강력
3. 간호력
4. 각 기관의 조사(문진)
5. 신체검진
6. 질병에 관한 문헌 고찰
7. 병태생리
8. 임상증상
9. 진단검사
10. 치료와 간호
11. 진단을 위한 검사 소견
12. 평가

본문내용

1. 정의
→ 울혈성 심부전증이란 심장의 한쪽 또는 양쪽의 심실이 어떤 원인으로 정맥계를 통하여 심실에 유입되는 혈액을 적절히 박출하지 못하므로, 즉 신체요구에 적응하여 그 기능을 발휘하지 못할 때 일어나는 증후군이다.
2. 원인 및 관련 요인
원인
1) 심장의 직접적인 손상의 결과로 나타나는 상태이며, 심근경색, 염증성 심질환, 심근섬유증, 심실동맥류를 포함한다.
2) 심실협착의 결과로 나타나는 것으로, 심실이 불충분하게 채워지며 유입되는 혈액의 양은 감소된다. 심실협착은 심장압전, 수축성 심근병변증, 심막외막염에 의하여 발생된다.
3) 심장 과부담의 결과로 나타나는 상태이며, 전부하와 후부하 두 가지로 세분할 수 있다.
① 전부하 : 이완기말 심실의 혈액량을 말하는 것으로, 심박동시 배출되는 최대 심실 혈액량을 말한다. Staring 법칙에 따르면, 전부하가 과도하게 계속되면 점차 심근의 수축력이 떨어져서 심부전이 발생된다. 전부하량의 증가는 승모판막이나 동맥판막의 역류, 심방 또는 심실중격결손, 정맥 내 수액의 빠른 주입 등에 의해서 야기된다.
② 후부하 : 심장이 대동맥 판막과 폐동맥 판막을 통해서 폐와 전신으로 혈액을 내보내는데 필요한 심실의 압력을 말한다. 즉, 심장이 전신으로 혈액을 내보내기 위해서 얼마나 강하게 수축하는지를 나타낸다. 후부하는 동맥이나 폐의 판막협착, 전신의 고혈압 또는 폐 고혈압 등에 의해서 증가된다.
4) 만성폐질환으로, 폐기종을 비롯한 만성 폐쇄성 폐질환등이 있다.
5) 전신 질환으로 발열 및 갑상샘 기능항진증 등이 있다.
6) 그 외에도 급작스러운 수액과잉 공급, 출혈 또는 탈수와 같은 체액 불균형 상태 등이 있다.
심부전의 분류
1) 좌측 및 우측 심부전
* 좌심부전 : 좌심실의 심박출량이 폐순환으로부터 모아진 혈량보다 적다, 혈액이 좌심실과 좌심방, 폐순환계에 고이게 된다.
* 우심부전 : 우심실의 심박출량이 말초정맥순환계로부터 모아진 혈량보다 적다. 혈액이 우심실, 우심방, 말초순환계에 고이게 된다.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 CIBA, 기본간호학, 간호진단가이드, 건강사정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