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특수교육]장애아동의 언어발달 특성

저작시기 2006.09 |등록일 2006.09.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청각장애아동, 시각장애아동, 자폐아동의 언어발달 특성을 조사한 것입니다.

목차

ꋎ 청각장애 아동의 언어발달 특성
ꋏ 자폐아동의 언어발달 특성
ꋐ 시각장애아동의 언어발달 특성

본문내용

ꋎ 청각장애 아동의 언어발달 특성

1) 음운 발달
청각장애아동의 발성에 관한 연구는 거의 찾아볼 수 없다. 옹알이 단계(출생 후 4개월)에 있는 농아동과 일반아동의 발성을 비교해본 결과에 의하면, 양자의 발성은 유의한 차이를 보이고 이 차이는 질적이라기보다는 양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즉 일반아동의 발성이 점점 증가하는데 비해서 농아동의 그것은 점점 감소하게 된다.
청각장애아동의 말표현에 관한 연구를 보면, 자음의 21%, 모음의 12%가 오조음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들의 오조음 유형은 초성과 종성 자음의 생략, 발성과 비음의 오류 및 생략, 모음의 왜곡 등이다. 또한 억양․지속․리듬과 같은 운율적 도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각장애아동의 발음은 일반적으로 부정확하나, 청력손실도에 따라서 정확도가 달라지게 된다. 청력이 좋을수록 청각적인 음소변별력이 높아지고 따라서 발음을 명료하게 할 수 있다. 따라서 청각장애아동의 언어 훈련에서는 억양, 지속, 강세 등의 운율적을 향상시키는 것도 발음교정 못지않게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청각장애아동이 규칙에 맞는 음운체계를 향상성 잇게 사용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그들은 일반아동과 유사한 방법으로 음운체계를 사용하지만, 일반아동에 비하여 그 수가 적은 것으로 밝혀져 있다.
이상에서 밝혀진 연구 결과는, 청각장애아동 역시 음성적 수준에서 발달시켜야 될 여러 가지 요소를 습득할 수 있으며, 실제로 규칙에 맞는 음운 체계의 일부를 습득하여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규칙에 맞는 음운체계의 일부만을 습득하게 되는 원인은 청력 손실의 결과로 말을 잘 수용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청각장애아동의 언어교육 프로그램에서는 적절한 감각 보장구의 착용과 청능 훈련․독화․촉지 등의 방법으로 언어수용을 잘 할 수 있게 해야 한다. 한편 청각장애아동이 사용하는 음운체계는 보다 나이가 어린 일반아동과 유사하다. 이것은 청각장애아동의 언어교육 프로그램이 일반아동의 음운 발달순서에 따라서 짜여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