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관광]관광의의미와 관광의효과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09.17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관광의 의미와 관광이란 것의 어원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관광으로부터 파생되는 여러가지 효과들을
정리했습니다

목차

Ⅰ. 관광의 의미
Ⅱ. 관광의 효과
1. 경제적 효과
2. 관광의 사회적 효과
3. 환경적 효과
4. 정치적 효과

본문내용

Ⅰ. 관광의 의미

관광은 동양에서는 ‘관광’(觀光)이며, 서양에서는 ‘Tourism`이라고 하는데, 동양의 관광이란 단어는 고대중국의 「주역」의 ’관국지광‘(觀國之光)의 ’觀‘자와 ’光‘자를 표기한 것으로, 나라의 ’광‘(光)을 본다는 의미가 함축되어 있다. 서양의 ’tourism`은 1811년 「The Sporting Magazine」이라는 잡지에서 처음으로 사용된 것으로 ‘Tour`의 파생어다. 이는 라틴어의 ’Tornus`, 즉 ‘순회’또는 ‘돌다’하는 의미다. 한국의 경우 1115년 고려 고종11년으로 사회적, 문화적 활동으로서 상국을 초빙하여 문물제도를 시찰하는 것이 그 의미였으며, 중국에 대한 연행사와 일본에 대한 신사유람단 목적의 시찰을 최초의 해외여행으로 보고 있다.
동양에서의 고전적의미의 관광은 ① 통치를 위한 진리의 탐구, ② 사고와 감상을 통한 자아계발로 여겨졌다. 이는 ① 타국의 문화를 보기 위해 여러나라를 순회, 이동하는 이동이라는 개념, ② 타국을 순방하여 그 나라의 토지, 풍속, 제도, 문물의 관찰이라는 견문의 확대, ③ 치국대도의 설계라는 국가 PR을 위한 행정목적의 3개요소를 내포하고 있다. 서양의 그것은 ‘Turn`, 즉 ’돈다‘가’Tour`로 바뀌어 졌는데, 이는 동양의 관고아이 목적적 의미를 함축한 반면, 서양의 Tourism은 행동의 상태와 행동의 형태를 지칭한다.
현대적 의미의 관광은 1937년 ILO의 관광정의와 1963년 로마회의를 거쳐 1980년 마닐라 선언에서 그 개념의 기본 틀을 정한 것으로 볼 수 있다.
ILO에서는 국제관광객의 개념을 정립함으로써 국제관광통계의 수치를 산정할 필요를 느끼고, 유급휴가제가 채택되면서 관광객으로 볼 수 있는 자와 관광객으로 볼 수 없는 자를 구분한다.
1937년 ILO의 관광객 개념정의에서는 통상 거주지를 떠나 24시간 이상을 타국을 방문하는 자로 ① 위락, 가사, 건강상의 이유로 여행하는 자, ② 회의 또는 화합이나 과학, 행정,외교, 종교, 스포츠 등에 참석할 목적으로 한 나라의 대표 또는 행원의 자격으로 여행하는 자, ③ 상용목적으로 여행하는 자, ④ 해상유람선의 기항지에서 내방하는 자(이 경우는 24시간 이내의 체재도 포함한다), ⑤ 한 나라에 상주하는 외교관, 군인 등의 휴가 및 건강상의 이유 등으로 국내에서 여행하는 자를 관광자로 정의하고 있다.

참고 자료

관광의이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