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외교정책]미국 외교 정책의 역사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09.17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미국 외교정책과 도덕적 이상은 상관관계를 가지며 변화해왔다. 역대 대통령은 자유주의와 이상주의를 외교정책의 비전으로 제시하였으며, 민주주의 이념을 해외개입을 정당화하는 도구로 활용하였다. 미국의 도덕주의로 표현되는 윌슨주의는 기독교 정신과 앵글로색슨 우월주의 영향이 가미되어 미국 국민의 정서 깊숙이 잠재하고 있다.
미국의 민주주의 전파에 대한 십자군 정책의 이유는 첫째, 미국의 정치이념의 확증과정이 복음적 성격을 가진 민주주의라는 미국적 원리의 보편성을 정당화시키는 것에 기인하고 있다. 둘째, 민주주의 정부형태의 확산이 미국 안보를 튼튼히 한다는 믿음으로 민주평화론과 유사한 주장이다. 셋째, 미국의 과오를 정당화하려는 시도로서 지나친 개입정책이나 호전적 행위를 정당화하는데 효과적이라는 점이다.

목차

1. 미국의 외교정책문화와 건국초기 외교이념
2. 미국 외교이념의 이항적 대립성과 지속성의 역사
3. 현대 미국 외교의 이념적 특질
4. 현대 미국외교정책의 전개

본문내용

1. 미국의 외교정책문화와 건국초기 외교이념
미국 외교정책 문화의 핵심적 특징은 예외주의(exceptionalism)이다. 이는 미국은 다른 국가와는 차별성을 가지며 특별한 의미를 지니고 탄생한 국가라는 신념을 의미한다. 예외주의의 형성 배경을 보면 신대륙으로의 이주배경, 국가형성 과정, 국내적 팽창과정에서 배태된 일종의 종교적 신념으로 볼 수 있다. 이는 외교정책의 실행에 있어서 도덕주의, 이상주의의 모습으로 표현되었고, 구원주의(Messianism) 정서와 결합하여 미국적 가치를 해외에 강제로 적용하려는 정책적 노력과 정당화 시키는 도구로 기능하였다.
인종적 편견과 결합했을 경우에는 앵글로색슨의 우월주의를 표방하는 인종주의로 작용하여 1890년대 이후 미국의 제국주의적 팽창의 이념적 동력으로 작동하였다. 또한 예외주의가 미국적 가치의 내적 보존에 치중하는 고립주의에 결합하였을때에는 미국 제일주의(American First) 정서로 나타났다.
국가탄생에 대한 종교적 배경을 바탕으로 형성된 예외주의는 국가의 국제정치적 역할에 대해서도 차별성을 강조하게 되었다. 이는 미국식 팽창주의적 표현 "신에 의해 정해진 숙명"(Manifest Destiny)의 정서라든가 타국에 대한 모범국으로서의 미국이라는 신념, 그리고 "언덕위의 빛나는 집"(A Shining House on the Hill)과 같은 수사적 표현으로 나타났다.
미국 외교정책문화의 특유성을 구성하는 조건들을 살펴보면 먼저 역사 지리적 조건을 들 수 있다. 첫째, 한번도 외부세력의 침공을 받은 적이 없었다는 점이다. 둘째, 풍부한 자원보전으로 인해 외부의 지원을 필요치 않았다는 점이다. 이러한 요인은 미국외교의 고립주의의 태생적 조건이 되었고 역사적 과정을 통해 강화되었다. 다음으로 권력정치에 대한 경멸감(American Disdain for Power Politics)을 들수 있다. 이는 미국적 도덕주의에 기반하여 두가지 형태의 결과를 초래하였다. 하나는 고립주의적 정서로 나타났고, 나머지는 십자군적 이상주의 형태로 나타났다.
이는 칼뱅주의로부터 영향을 받아 형성되었던 권선징악적 대외관의 표현, 외교적 문제에 대

참고 자료

꼭 좋은 점수 받으세요!!
오늘도 좋은하루^^&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