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학]성경의 형성사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09.17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추어 성경의 형성사에 관한 자세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서론

본론
Ⅰ. 하나님이 사람에게 어떻게 말씀하셨는가?
Ⅱ. 구약성서는 어떻게 기록되었을까?
①구약성서의 세 구분
②율법서의 형성
③예언서의 형성
④성문서의 형성
Ⅲ.신약의 형성
1. 제 1 세기 교회는 신약 정경이 필요하지 않았다.
2. 구두 전승의 신빙성
3. 구전 시대의 종결과 신약 문서의 형성 개시
4. 복음의 형식
5 . 신약성서의 실제적 출현
6. 사도적 권위의 정당성
7. 바울 서신의 집성(集成)
8. 바울 서신 집성의 장소와 책임자
9. 복음서의 형성과 집성
1 0. 그 밖의 책의 수집
11. 성서로서의 인정
Ⅳ. 제 5 세기 이후의 정경 문제
Ⅴ. 한국 성서의 번역사

결론

본문내용

그리스도인 치고 누가 성서를 사랑하지 않으리요마는 한국 그리스도인들은 특히 성서를 사랑하고 존중히 여기는 것 같다. 그러나 성서를 중심하고 성서의 말씀을 따라서 산다고 하는 한국의 교회가 길제에 있어서 성서의 정신과 엄청나게 배치되는 태도와 생활을 가지는 이유는?
첫째, 한국 교회는 성서를 읽는 것 그 자체에 어떠한 가치가 있는 것 같이 가르치고 있다.
둘째, 한국의 그리스도인들이 성서를 읽기는 하지만 바른 성서관을 가지지 못하고 읽기 때문에 여러 가지 괴상한 현상을 빛어내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셋째, 귀에 걸면 귀걸이, 코에 걸면 코걸이 식으로 성서를 읽는 사람마다 각양 각색의 판단과 적용을 하기 때문에 교회에는 물론 사회에까지 혼란을 가져다 주는 이런한 현상은 교회 지도자들이 보다 짚은 성서신학적 연구가 없이 한 처방의 약으로 만병을 통치(痛治)하려 드는 의사격으로, 제 나름의 해석과 제 나름의 처방을 가지고 교회를 지도해 온 데에도 기인하고 있다고 생각된다.
이 책의 저자는 이러한 정황을 챂에 놓고 성서를 보다 정확하게 그리고 사실대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성서가 역사적으로 어떤 경로를 통해서 기록되었으며 어떻게 정경(正經)으로 수집되었으며, 또 마침내 우리들의 손에까지 들어오게 되었는지를 평이하게 기술해 보려고 한다.
또한 어떻게 해서 사람이 쓴 많은 책들 중에서 하필 66권이 성서에 수집되어 기독교 경전이 되었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아들여졌을까? 이 질문에 대한 해답을 해보려는 것이 또한 이책의 목적이라 할 수 있다.

Ⅰ. 하나님이 사람에게 어떻게 말씀하셨는가?


히브리서 기자는 하나님께서 ‘여러 부분’과 ‘여러 방법’으로 사람에게 말씀 하셨다고 생각했다. 하느님께서는 사람에게 말씀을 하시되 사람들이 알아 들을 수 있는 방법으로 하셨다. 하나님은 영(靈)이시며 높은 차원의 존재이시기 때문에 그 영의 차원에서 영적인 말씀을 하신다면 사람은 도저히 알아들을 수 없어서 하나님께서 그의 신령하신 뜻을 역사화하시고 공작을 하셔야만 했다. 즉, 하나님의 뜻이 그냥 사람에게 전달될 도리가 없기 때문에 인간이 보고 듣고 만지고 느끼고 깨달을 수 있는 여러 가지 형태로 구체화 하는 수밖에 없었다는 말이다.

참고 자료

성경의 형성사, 박창환, 기독교서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