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가정학]가정학의 미래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9.17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가정학의 미래에 대하여 가족생활, 의생활, 식생활, 주생활, 소비생활을 통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목차

1. 가족생활의 미래
(1) 서두
(2) 미래 가족생활의 특징

2. 의생활의 미래
-의생활 양식의 변화를 중점으로 살펴보고 있다.

3.식생활의 변화
(1). 노인을 위한 식품산업의 발달
(2)영양 보충제 복용의 증가
등등..

4. 주생활의 미래
(1)환경친화 핵심 계획기법
등등

5. 소비생활의 미래
(1) 대형 유통 센터의 발달
등등

본문내용

1. 서두
한국 사회는 오랜 기간 동안 서서히 발전해온 서양과 달리 급격한 산업화를 겪었기 때문에 통용되는 가치관과 새롭게 생각되는 가족에 대한 관점의 격차가 매우 큰 편이다. 더욱 이 정보화 시대서부터 급격한 환경과 문화에 변화가 더욱 빨라지면서 사람들의 인식에 자리 잡혀 있는 가족관과는 다른 형태의 가족형태가 많이 만들어지기 시작했다

2. 미래 가족생활의 특징
① 유대성 강화
현대 사회를 지나 미래 사회에서는 탈산업화가 완벽히 이루어져 역도시화가 이루어 질 것이다. 그리고 균형적인 분권적 발달 교통 발달로 따로 사는 가족이 줄어 소규모 가족들의 유대성이 강화되어 질 것 같다. 또한 미래 사회는 기존에 비해 더욱 고도화, 전문화, 분권화, 세분화 되어 현재 가정에서 담당하고 있는 일 조차 가족에게서 빼앗아 갈 것이다. 때문에 가족은 정서적인 면에서 사회생활과는 다른 정신적으로 쉴 수 있고 자신을 남이 아닌 가족으로 이해해 줄 수 있는 기능이 더욱 강화되어 질 것이다.
② 소규모 가족화
과학기술의 진보에 따라 기계화 자동화된 사회는 노동력의 필요성을 차차 잃어버리고 있다. 그리고 문명의 진보로 인한 생활수준의 향상은 여권을 신장시켰고 기타 다른 소수자 또한 권리 의식이 크게 증가 되었다. 미래 사회에는 아마 이런 의식의 성장이 더욱 성숙해 질 것이다. 때문에 기존의 대를 이어야 하는 강박관념에서 벗어 날 것이고 자녀출산에 대한 부담감을 느끼지 않으면서 자녀를 갖지 않은 부부가족이 증가 할 것이다. 또한 이혼의 빈도가 높아짐에 따른 한 부모 가족 형태의 소규모 형태의 가족이 생겨날 것이다.
③ 새로운 형태의 가족
산업 시대의 대중을 넘어 디지털화된 시대에는 다시 나의 개성을 중시하게 되어서 새로운 가족형태를 만들어 낼 것이다. 여성의 의식 성장과 경제적 독립 그리고 남녀평등 의식은 이혼율의 증가를 가져와 앞으로는 이혼이 단지 좋지 않은 경험을 한 형태로 인식되어 질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