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생산관리]생산관리의 역사적 발달

저작시기 2006.08 |등록일 2006.09.16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시대별로 생산관리의 역사적 발달 흐름을 파악하고 각 년도별로 나온 이론들을 정리하였습니다.
이론의 세부적인 부분까지는 파악하지 않았지만 기본 중요 수준까지 올려놓았습니다.

목차

1. 1910년대
2. 1930년대
3. 1940년대
4. 1950~60년대
5. 1970년대
6. 1980년대
7. 1990년대
8. 2000년대

본문내용

1. Frederic W. Taylor(United States)는 Principles of scientific management의 개념을 세웠으며 기술로는 Formalized time-study와 work-study concepts이 있다.

2. Frank and Lillian Gilbreth(United states)는 Industrial psychology라는 개념을 세웠다. 이는 산업활동에 종사하는 인간의 문제, 특히 공장에서의 현장 종업원의 자질을 연구 ·고찰 ·해결하려는 응용심리학이다. 자세히 말하면 생산과 판매를 증대시키고 각 개인의 만족도와 적응도를 촉진시키며 경영자와 근로자와의 관계를 조화시키는 등 산업활동에서의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려는 심리학의 한 분야이다. 처음에는 개인의 생리학적 심리학의 응용에서 비롯되어 작업동작 ·피로현상과 같은 개인의 활동을 연구대상으로 하였으며, 응용도 적성검사 ·적정배치 ·능률향상 ·사고방지 등에 한정되어 있었다. 그러다가 제2차 세계대전 후 작업에서의 동기부여 ·노동의욕, 직장에서의 인간관계 등 사회심리학적인 면이 강조됨과 함께 색채공학과 제휴하여 기계 ·설비의 안전이 고려되는 등 공학심리학적인 면도 주목받게 되었다. 그리고 나아가서는 산업활동에 종사하는 근로자에 관한 문제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구매심리를 연구하고 이를 산업활동에 응용하는 광고심리학이나 상업심리학도 산업심리학의 내용을 구성하는 일부가 되었다.
또한 아직은 미개척 분야가 많지만 경영자의 의사결정 동기나 리더십의 심리적 과정을 연구하는 것도 중요한 과제이다.

3. Henry Ford and Henry L. Gantt(United States)는 Moving assembly line의 개념을 세웠다. Activity scheduling chart를 기술을 활용하였다.

참고 자료

네이버백과사전, OPERATIONS MANAGEMENT(Chase/Jacobs/Aquilano), 생산관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