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심리학의 이해]동성애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09.16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동성애에 관련하여 용어정리,관련자료,자신생각 등의 구성있는 리포트

목차

1.동성애에 대한 편견과 오해

2.동성애 바로알기
- 동성애, 동성연애 (성 지향성, 성 정체성)
- 동성애 지칭어
- COMING-OUT
- 동성애공포증 (호모포비아 Homophobia)
- 동성애 상징물

3. 다시 보는 동성애
- 나의 생각
- 변하고 있는 사회

본문내용

1. 동성애에 대한 편견과 오해

동성애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사회에서는 동성애자와 트랜스를 동일시 여기는 경향이 있다. ‘성전환자(트랜스)’란 남성이나 여성의 신체를 지니고 태어났지만 자신이 반대 성의 사람이라고 여기는 사람들을 가리킨다. 즉, 육체적인 성과 정신적으로 느끼는 성이 일치하지 않는 것이다. 성전환자들과 동성애자는 구별되어야 하는데, 성전환자 중에서 동성애자가 있을수 있고, 이성애자가 있을 수도 있다. 즉 남자의 육체를 가진 성전환자(여자→남자 로 수술)가 남자를 사랑한다면 그는 이성애자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그가 여자를 사랑한다면 동성애자가 되는 것이다.
일반인들은 흔히 ‘동성애자’하면 여성적인 남자, 혹은 남성적인 여자를 연상한다. 대중매체에서도 그런 경향이 있다. 몇 해 전, 자신이 동성애자라고 커밍아웃한 연예인 홍석천씨가 그 후로 TV에서 맡은 역할 대부분이 (비록 커밍아웃한 후로 공중파 방송에 자주 나오진 못했지만) 여성스러운 남성이었다. 동성애자는 남자가 여자가 되고 싶다거나 여자가 남자가 되고 싶어 하는 것이 아니다. 단지 남자가 남자를 좋아하는 것이고 여자가 여자를 좋아하는 것일 뿐이다.
아직까지 동성애와 에이즈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지난해 6월 퀴어문화축제가 열린 서울 종로구 인사동 거리를 남녀 커플이 지나고 있었다. 에이즈를 주제로 한 포스터에 눈길이 갔다. 여자가 한마디 던졌다. “에이즈? 저거 동성연애 하면 걸리는 거잖아.” 이 모습을 본 순간 한국에이즈퇴치연맹 이태원사무소 김현구씨(35)는 또 한번 현실의 무게를 느꼈다. 자신 또한 게이인 김씨는 동성애자와 외국인을 상대로 에이즈 퇴치에 앞장서고 있다. 동시에 일반인에게 동성애에 대한 편견을 바로잡는 데도 노력하고 있다. 대다수 사람들은 ‘동성애는 곧 에이즈의 원인’이라고 여긴다. 김씨는 “동성간 성접촉을 통해 에이즈균이 새로 생기는 것은 아니다”라면서 “단지 일반인처럼 전염될 뿐”이라고 강조했다.

참고 자료

동성애자 인권연대 www.outpridekorea.com
구야홈 닷컴 http://gooyahome.com/
경향신문
매거진X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