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노인복지]사회 윤리적인 측면과 경제.문화적 측면으로 본 노인 문제 분석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9.16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사회 윤리적인 측면과 경제.문화적 측면으로 본 노인 문제를 조사 분석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 론

2. 노인 소외
1) 노인 소외 현상의 원인
2) 전통적 경로사상과 현재의 경로사상
3) 해결책

3. 노인 고용
1) 노인의 취업 및 소득 실태
2) 노인 고용의 필요성
3) 노인 고용 및 소득의 관련법
4) 사회 복지적 대책
5) 정리

4. 노인 문화

5. 결 론

본문내용

한국전쟁이후 우리 사회는 정말 빠르게 성장해 왔다. 인구도 급성장하고 경제발전 속도도 매우 빨랐지만, 사회윤리의 발전은 경제발전속도를 따라잡지 못한 것 같다. 생활상이 서구적으로 바뀌며 전통윤리와 새로운 서구식 윤리간의 갈등, 그 속에서부터 노인문제가 나타나게 된 것은 아닐까?
과거에는 유교적 윤리아래 농업중심의 대가족 사회에서 노인의 위상이 아주 높았지만 서구윤리에 산업화, 핵가족제도의 확산으로 노인들은 위기로 내 몰렸다. 현대판 고려장이라는 말도 나오며 버려지는 노인들까지 생겨났다. 아직까지도 노인을 위한 제도나 의식은 많이 부족한 실정이며 노인문제는 앞으로 더욱 심화될 것이라고 생각된다. 우리나라는 현재 빠르게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고 있다. 전체인구의 7%이상이 65세 이상 노인이면 고령화 사회라는데 현재 10%이상이 65세 이상인 고령화 사회이며 이 같은 추세는 더욱 심화될 전망이다.
의학의 발달로 인한 수명 연장, 출산율저하 등 사회가 고령화가 되는 것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지만 누구나 늙게 되는 것이므로 노인인구를 줄일 수는 없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사회가 건전하게 발전 하려면 노인문제 고령화 사회에 대한 대비는 꼭 필요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보다 앞서는 선진국의 경우 고령화의 정도가 더욱 높다. 노인이 많기로 유명한 일본의 경우 고령인구가 27.3%나 되며, 스위스, 덴마크, 스웨덴, 독일 등이 20%이상으로 선진국에서 주로 고령화사회문제가 심각한 것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고령화 사회의 문제점으로 고령에 따른 질병, 고독, 경제적 곤란, 무직업 등이 있다. 선진국의 경우는 잘 정비된 사회보장제도로서 이를 극복하고 있는데 우리나라의 경우는 준비가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특히 노인들의 박탈감이 심할 것으로 생각된다. 나라가 어려울 때에 지금의 노인들이 전쟁을 지내고 경제발전을 이루어 냈을 터인데 이제 와서 사회가 노인을 버릴 수는 없는 것이다.
또한, 노인문제는 우리 모두의 문제이다. 우리 모두 언젠가는 늙어서 노인이 될 것 이므로 노인문제를 남의 일로 여기는 것은 짧은 생각이다. 먼저 우리 사회구성원 모두의 문제로 인식하고 사회윤리적인 측면에서부터 경제, 문화적 측면까지 넓게 살펴보고 고민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