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업경영전략]기업 혁신에 따른 창의적 인재와 그에 따른 대학교육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9.16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기업 혁신에 따른 창의적 인재와 그에 따른 대학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조사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변화의 이유와 방향
- 창의성이 요구되는 현실
- Global Standard
- 비영리단체에서의 변화욕구

2. 창의성
- 정의, 구성요소

3. 경영혁신
- 필요성, 정의, 진행과 현황
- 경영혁신사례
ⓛ LG전자 디자인 경영센터
② LG마이크론

4. 기업이 요구하는 인재상
- 기업의 표준 인재상
- 창의적 인재

5. 기업이 말하는 대학교육
- 대학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뉴스에 대기업이 대졸 신입 사원을 재교육 시키는데 1인당 1억원 이상의 비용이 소요되며 신입사원의 업무 성취도에 대한 조사에서 대체적으로 불만족스럽다는 결과가 나왔다. 그리고 대학 교육이 기업의 인력수요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한다는 것이 가장 큰 이유였다. 과연 기업이 원하는 인력이란 어떤 것을 말하는 것인가?
우선 이런 불만족의 원인을 사회의 변화, 기업 자체의 변화에서 찾을 수 있다. 사회는 변화하고 있다. 과거가 아날로그 시대였다면, 지금 21세기는 지식이 중추적인 기반이 되는 사회로서 이를 위해 창의적인 아이디어 하나, 하나가 기업 및 국가의 경쟁력을 좌우할 수 있다.또 현대 사회의 특징 가운데 하나는 문화가 과거와 같이 오랫동안 안정되게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빠른 속도로 변화한다는 점이다. 과학적인 지식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사회간, 국가간의 접촉이 활발해 짐에 따라 지금까지와는 다른 삶의 양식에 직면하게 됐다. 어떤 사회도 그러한 복잡한 변화에 관련된 새로운 문화를 수용하고, 변화를 주도해 창의적으로 자신의 문화를 개혁하지 않는다면 발전을 기대하기 어렵게 됐다.
이러한 사회의 변화에 맞춰 기업도 변화하게 되었고 그로 인해 그 구성원에 대한 변화의 요구는 필연적인 결과다. 과거 아날로그시대에는 축적된 경험이 경제의 원천이었지만, 디지털시대에는 빠른 두뇌와 독창성이 경쟁력의 원천이고, 따라서 기업은 부단히 과거의 관행과는 다르게 변화를 추구하며 새로운 미래에 향해 도전할 줄 아는 진취적인 도전정신과 창의성을 가진 인재가 필요하게 되었다. 즉 과거의 순응적 인간형보다는 창의적이고 개성적이며 조직의 혁신을 이끌어갈 인재를 원하고 있는 것이다.
이렇듯, 앞으로의 경제는 지식 집약적이고 창의적인 인력이 지탱하게 되며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기업과 정부의 창조성뿐만 아니라 창조적 인력을 공급하는 것이 중요 요인으로 급부상 하였다.
창의성은 선천적인 조건과 후천적인 교육에 의해 만들어지는데 우리 교육은 학생들로 하여금 창의성을 기르게 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의 창의적인 생각을 죽이고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최근 국가에서는 이러한 창의성을 기르기 위해 많은 제도들을 구축하는데 노력하고 있고, 초중고가 아닌 대학교에서도 21세기가 원하는 인재상에 맞는 창조적인 학생들을 기르기 위해 노력 변화하고 있고, 그러한 중심에 우리 대학 고려대학교가 있다.
현 고려대학교는 global이라는 타이틀을 앞에 내세우고 혁신을 부르짖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대표적인 예가 개교 100주년을 기념하여 다양한 행사를 기획하고, 학생들로 하여금 참여를 유도하고 있는 모습이다.

참고 자료

경영사례 - 서울경제신문 2005년 5월 15일자

http://iesys.skku.ac.kr/~human/class.html

http://eic.changwon.ac,kr/bk21/asp/mecha2/content.asp?board-idx=9&page=1

http://www.aistudy.com/problem/creativity_sternberg.htm

http://www.lg-micron.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