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만파장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09.16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만파장에대해 분석, 입장, 배경, 환경, 설정등에 대해 연구하고 설명하였습니다.

목차

1. 「만파장」이야기
2. 입사식 구조
3. 인물
4. 배경

본문내용

이구덕은 나라에 죄를 짓고 귀양살이를 하는 인물이다. 힘이 장사인데다가 심술이 고약해서 마을 사람들을 늘 괴롭힌다. 이구덕은 마을을 어지럽히는 존재이며 마을 사람들이 두려워하는 존재이다. 그리고 이구덕이 집이 아니라 굴에 거처한다는 것은 카오스 세계의 인물 즉 기존 질서의 인물로 봐야 한다. 이구덕 역시 단순한 인간이 아니라 신화의 변이형 인물로 이해할 수 있다.
만파장이 이구덕의 심술을 막을 방안을 마을사람들에게 이야기 해줌으로써 이구덕은 돌무더기에 파묻히게 되고, 마을사람들은 새로운 질서를 맞이하게 된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마을사람들이 만파장이 일러준 그대로 하지 않고, 그와는 정반대로 돌의 뾰족한 부분을 아래로 향하게 했다는 것이다. 위는 하늘 즉 새로운 질서를 의미하며, 아래는 땅 즉 기존의 질서를 의미한다. 돌의 뾰족한 부분을 아래로 해서 결국 이구덕은 돌무덤에 묻히게 되므로, 그는 기존의 질서에서 새로운 질서로 편입하지 못하는 인물이다.

4. 배경
배경은 시간적 배경과 공간적 배경으로 나눌 수 있다. 그러나 전설에서는 전설적인 인물이 역사적인 재현을 하기 전까지는 시간적 배경이 정확하지가 않다. 왜냐하면 누구에 의해서 생겨난 것인지가 분명하지도 않을 뿐더러 지역적으로 광범위하게 분포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전설의 시간적 배경을 정확히 파악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게다가 신화계 전설의 경우, 시간은 역사적 개념의 물리적 시간이 아니라 인식적 시간이기 때문에 더욱 파악하기 어렵다. 이와 같이 전설에서는 시간적 배경이 정확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그것이 갖는 의미는 크게 중요하지 않다고 볼 수 있다.
단적으로 「만파장」에서 시간적 배경은 ‘옛날’인데, 이것은 역사적 개념의 물리적 시간이 아니라 인식적 시간임을 알 수 있고, 「만파장」에서 옛날이라는 시간적 배경은 크게 중요하지 않다.
따라서 전설의 배경에서 중요한 것은 시간적 배경이 아니라 공간적 배경이라 할 수 있다. 공간적 배경은 전설의 증거물이다. 「만파장」에서 전설의 증거물이 되는 것은 이구덕이 묻힌 돌무덤이다. 곧 이 돌무덤이 만파장의 공간적 배경이 된다. 이러한 전설적 공간은 우주 공간의 자연물을 의미화 시켜서 유의미화 실체라는 것을 드러내주는 것이다. 그리고 의미화의 핵심적 내용은 이 우주 공간이 단순한 자연적 공간이 아니라 어떤 절대적이고 궁극적인 의미가 깃들어 있는 곳이라는 것에 있다. 이와 같은 맥락으로 「만파장」에서 등장하는 돌무덤은 전설의 증거물이자 공간적 배경이며, 단순한 자연적 공간이 아니라 천지 재창조의 의미를 가진 공간인 것이다. .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