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산부인과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09.16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부인과 환자간호

자궁내막증

목차

1. 질병 연구
2. 자료수집
1) 간호력
2) 건강검진
3) 치료계획과 치료방법
4) 수술 후 간호
3. 간호진단 목록
4. 간호진행일지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질병 연구
빌병의 원인, 병리기전. 임상증상. 치료와 간호를 포함하여 문헌을 고찰하시오.
――――――――――――――――――――――――――――――――――――――――――――――――――――――――――――――――――――――――――
난소낭종 [卵巢囊腫, ovarian cystoma]

난소종양 중에서 가장 많으며 난소의 혹이라고 한다. 난소에는 종양성이 아닌 낭포도 흔히 볼 수 있는데, 임상적으로는 낭종과 구별하기가 어려워 일반적으로는 이것을 난소낭종에 포함시키는 경우가 많다. 원래의 난소낭포는 서서히 커지지만 파열하지 않으므로 시일이 경과됨에 따라 난자가 사멸하고 자연적으로 소멸한다.
위뮤신낭종(僞mucin 囊腫)과 장액낭종(漿液囊腫)으로 대별된다. 위뮤신낭종은 선성(腺性) 또는 다방성(多房性) 낭종이라고도 하는데, 젤라틴 모양으로 콩알만한 크기에서 어린이의 머리만한 것, 더러는 어른의 머리만큼 큰 것도 있다. 다방성으로 벽은 두껍고 단단하다. 30대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데, 대체로 편측성(片側性)이며 발육은 느리고 악성화하는 일은 거의 없다. 장액낭종은 단포(單胞) 또는 유두종성 낭종이라고도 하는데, 종이처럼 얇고 내용이 비쳐 보이며 보통 담황색을 띠고 있다. 40세 전후에 많고 주로 양측성(兩側性)으로 발생한다. 유두종성은 약 절반이 악성화하며 재발하는 경우도 많다. 이동하기 쉬운 낭종에서는 맨 밑의 줄기에 해당하는 부분이 비꼬여서 경염전(莖捻轉)을 일으키고, 순환장애를 가져오면 격심한 하복통을 비롯하여 구토 ·발열 ·자궁출혈 등 충수염이나 장염전(腸捻轉), 자궁외임신 등과 비슷한 급성증세를 나타낸다. 이런 경우에는 즉시 수술해야 한다. 내진으로 거의 정확한 진단을 할 수 있으며, 치료방법은 수술에 의한 적출(摘出)인데, 미혼 여성 경우,양성인 때는 건강한 난소조직은 될 수 있는 대로 남기도록 한다.


난소낭종은 난소에 액체가 차있는 주머니이다. 많은 낭종은 완전히 정상적이다. 이러한 낭종들은 기능성 낭종으로 불린다. 그것은 배란(난소로 부터의 난자의 배출)의 결과로 나타난다. 배란후의 빈 난포는 황체가 되는데, 이것은 임신이 성립되지 않으면 분해된다. 만약에 황체가 분해되지 않으면 기능성 낭종이 형성된다. 하지만 기능성 낭종은 대개 1-3개월이 지나면서 정상적으로 줄어든다. 기능성 난소낭종을 가지고 있는 경우는 1-3개월 후에 다시 한번 낭종이 줄었는지를 확인하게 된다. 또는 환자에게 피임약을 투여하여 배란이 일어나지 않게 한다. 배란을 하지 않으면 낭종은 형성되지 않는다. 폐경이 왔거나 생리를 하지 않는다면 기능성 낭종이 형성되지 않는다. 환자가 낭종이 있는 경우는 의사가 낭종을 관찰하기 위해 초음파를 할 것이다. 그 이후에 의사가 취할 조치는 환자의 나이와 초음파상의 낭종의 모양, 환자의 증상(통증, 복부팽만, 소량의 음식 섭취 후의 포만감, 변비)에 달려있다.

참고 자료

http://woman.kyurim.com/womb/sub03.htm
http://www.aegizip.com/
최신임상메뉴얼(2002년) 현문사
제6판 여성건강간호학 Ⅱ 수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