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리더쉽]대통령의 인기와 리더쉽 상관관게 분석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09.16 | 최종수정일 2015.11.26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우리나라 역대 대통령의 인기와 리더쉽을 상관관계 분석해 본 것입니다. 초대 이승만 대통령부터 현재 노무현 대통령까지 분석하였습니다. 참고하시고 논문이나 레포트를 작성하실 때 활용하시면 됩니다.

목차

소개의 글
I. 역대 대통령
II. 잘한 대통령 못한 대통령
III. 공정한 평가
IV. 절대적 평가와 상대적 평가
V. 평가의 기준
VI. 인기가 가장 높은 朴正熙 대통령

<표차레>
통계도표1 인기 있는 지도자
통계도표2 업적이 큰 대통령
통계도표3 경제 분야를 합한 정부의 업적평가
통계도표4 가장 좋아하는 역대 대통령
통계도표5 차기 대통령이 갖추어야할 자질

본문내용

소개의 글

우리나라 역대 대통령의 인기와 리더쉽을 상관관계 분석해 본 것입니다. 초대 이승만 대통령부터 현재 노무현 대통령까지 분석하였습니다. 참고하시고 논문이나 레포트를 작성하실 때 활용하시면 됩니다.

I. 역대 대통령

건국이래 한국을 이끌어온 7명의 대통령이 있다. 이제 1년만 지나면 또 한 사람이 늘어나 역대 대통령은 8명으로 늘어난다.
역사가 위대한 인물들의 기록이라면, 우리 대통령은 일을 잘했던 못했던 우리 현대사의 주인공이며 분명 한국 현대사를 만든 중심인물들이다. 건국이후 50여 년의 짧은 기간동안 이들 8명의 대통령은 대한민국의 건국-경제건설-민주화의 세 단계를 그야말로 압축적으로 달성하는 데 결정적 역할을 한 지도자들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들이 이룩한 긍정적 부정적 업적 모두가 우리 현대사의 중요 부분을 이루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역대 대통령들의 생애는 우리 憲政史만큼이나 파란이 많았다. 이들 가운데는 부정선거에 항거한 학생데모 때문에 下野하여 해외로 망명한 이승만과 5·16 군사혁명으로 물러난 윤보선, 그리고 부하에게 암살 당한 박정희, 또한 임기를 못 채우고 물러난 최규하, 그리고 대통령을 지낸 다음 다시 사법처리 된 전두환·노태우 대통령 등 정치역정이 결코 순탄치 못한 지도자들이 대부분이다.
또한 임기 말에 IMF사태를 맞아 치욕을 당한 김영삼 대통령까지 합하면 탈없는 대통령은 거의 없었다.
한국의 대통령 중 민간인 출신은 현직인 김대중 대통령을 포함하면 5명, 직업군인 출신은 3명이다. 민간인 출신이 군인 출신들보다 수적으로 많지만 군인출신 대통령의 통치기간이 무려 32년(1961년~1993년)으로 헌정 50여 년의 절반이 넘는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