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풍류, -풍류를 통해 본 한국미학-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09.16 한글파일한글 (hwp) | 22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최치원이 ‘鸞郞碑序’에서 “國有玄妙之道, 曰風流, 包含三敎 接化生” 즉 나라에 현묘한 도가 있는데 이를 풍류라 한다. 유·불·선 삼교를 본디부터 포함하며, 많은 사람을 접촉하여 교화한다라고 하였다.
지금까지 풍류에 대하여서 2가지 관점에 의하여 이루어졌다. 첫 번째, 풍류를 儒·佛·仙 수용 이후 三敎思想과 고유사상을 주체로 하여 형성되었으며, 주로 道家的 성격이 강하였다는 것이다. 자세히 살펴보면, 신은경은 풍류는 고유 신앙을 근간으로 하면서 거기에 ‘유·불·선’ 3교를 수용한 것이며, 이 때 3교간의 관계는 대등한 것이지만, ‘난랑비서’를 검토해 보면 ‘仙’ 즉 ‘도가적’ 요소가 가장 강하였고, ‘풍류=선’이라고 할 정도로 선의 비중이 가장 크다고 지적했으며, 이는 도가의 神仙思想과 自然合一思想, 즉 인간과 자연의 관계는 自然親和인 동시에 자연과의 交感이며, 주체와 대상과의 합일의 상태를 미적인 것으로 가치 지우는 일원론적인 동아시아적 미학관에서 생성되었다고 보았다. 그러나 이와 반대로 한명희는 풍류도가 단군 이래 우리나라의 고유사상인 신선 사상이라고 주장한다. 그리고 이러한 풍류도가 신선 사상의 색채가 농후할 뿐 아니라 음악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고 보며, 음악과 풍류도의 밀접한 관계를 검증해볼 수 있는 실례로 신라의 화랑 제도를 들고 있다. 또한 그는 우리 고유의 仙敎 또는 仙道 사상이 중국 도교의 養生이나 無爲와는 무관한 것이라고 말한다. 뿐만 아니라 단재 신채호의 글을 인용해, 풍류도의 ‘풍류’ 역시 遊戱 풍류라는 말이 아니라 음악을 뜻하는 우리 고유의 말이며, 風月道의 ‘풍월’ 또한 吟風弄月이라는 말이 아니라 詩歌를 뜻하는 우리 고유의 말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이러한 한명희의 주장에 대해 풍류를 고유사상으로 이해했으나 이는 선교 또는 선도와는 다른 무교신앙이라고 주장하는 학설도 있다. 김상일은 이에 대해 무에는 巫와仙의 요소가 있다고 주장한다. 고대사회의 종교로서 선의 요소가 강하였으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선의 요소는 외래 사상에 그 자리를 내어주고 민간층에서 형성되었다고 한다. 그리고 최종민은 풍류사상이 발단한 시기와 무교신앙이 발달했던 시기가 일치하므로, 풍류사상은 무교사상과 통한다는 점을 지적하여 풍류를 무교사상이라고 하는 주장한다. 즉 무교사상은 모든 가치를 객관적으로 받아들이면서 현세적으로 보다 나은 것을 지향하는 사고체계라고 하는 주장이 그 예이다. 풍류는 전통사상이며 이는 유·불·선 삼교를 包含하여 형성된 고유사상이다. 무교의 관점에서 풍류에 대하여 살표보고자 한다.
두 번째, 풍류를 도가사상과 연관하여 경치 좋은 곳에서 유람하는 ‘風流韻事’ 풍류스러운 놀이 즉 자연을 벗삼아 詩歌를 지으며 노는 것으로 해석하여 왔다. 그러나 풍류의 용어를 음악계에서도 사용한다. ‘줄풍류絃風流’‘대풍류竹風流’라는 용어가 예이다. 음악에 있어서 ‘풍류’는 ‘정악’이라는 말과 같은 뜻으로 쓰이고 있다. 특히 ‘줄풍류’는 〈靈山會上〉이나 〈도드리〉등을 가리키는 말인데 이 ‘줄풍류’는 과거 선비들이 수양삼아 즐기던 음악이다. 풍류를 음악과 연관하여 설명하고 있다. 필자는 이에 동의하며 음악의 기원을 샤머니즘으로 보고 있다. 즉 신의 공수가 음악의 기원이었을 것이라고 생각하며 풍류와 음악의 기원에 관하여 살펴 보고자 한다.
풍류를 1. 한국의 고유사상, 즉 무교이며 이를 흥·한의 관점에서 살펴볼 것이며, 2. 전통음악의 풍류사상에 관하여 和의 관점에서 풍류사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목차

서론
1. 풍류사상
Ⅰ. 난랑비서
Ⅰ.Ⅰ. 나라
Ⅰ.Ⅱ. 현묘한 도
Ⅰ.Ⅲ. 풍류
Ⅰ.Ⅳ. 선사
Ⅰ.Ⅴ. 삼교를 본디부터 포함했다
Ⅱ. 풍류성격
Ⅱ.Ⅰ.Ⅰ. 包含과 包涵
Ⅱ.Ⅰ.Ⅱ. 고유사상
Ⅱ.Ⅰ.Ⅲ. 巫-조화의 원리-
Ⅱ.Ⅰ.Ⅳ. 巫敎
Ⅱ.Ⅰ.Ⅴ. 시베리아의 샤머니즘
Ⅱ.Ⅱ.Ⅰ. 巫의 正義
Ⅱ.Ⅱ.Ⅱ 仙의 정의
Ⅱ.Ⅲ. 한국무교 정의
Ⅱ.Ⅲ.Ⅰ. 굿의 과정
Ⅱ.Ⅲ.Ⅱ. 대잡기
Ⅱ.Ⅲ.Ⅲ. 무감
2. 전통음악의 풍류
Ⅰ. 풍류개념
Ⅱ.전통음악의 미학사상
Ⅱ.Ⅰ. 흥의 미학
Ⅱ.Ⅰ.Ⅰ. 흥의 의미
Ⅱ.Ⅰ.Ⅱ. 흥의 미학
Ⅱ.Ⅰ.Ⅲ. 흥과 판소리
Ⅱ.Ⅱ 恨의 미학
Ⅱ.Ⅱ.Ⅰ. 한의 의미
Ⅱ.Ⅱ.Ⅱ. 한의 미학
Ⅱ.Ⅱ.Ⅲ. 한과 시나위
Ⅱ.Ⅲ. 和의 미학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풍류는 대개 네가지 관점에서 살표볼 수 있다. 첫째 놀이적 요소이다. 한자문화권에서의

참고 자료

김상일, 『한민족 의식 전개의 역사』, 지식산업사, 2004
김양동, 『한국 고대음악의 기원 시고』, 음악과 문화 7호
서정록, 「한국 풍류의 원형과 그 세계사적 의의」·세계생명포험, 『동아시아 문예부흥과 생명평화』, 경기 2005
신은경, 『풍류』, 보고사, 2003
유동식, 『종교와 예술의 뒤안길에서』, 한들출판사, 2002
심광현, 『흥한민국』, 현실과문화연구, 2005
조흥윤, 『巫-한국무의 역사와 현상-』, 민족사, 1997
〃 , 『샤머니즘과 한국음악』, 한국음악연구 26호
주강현, 『굿의 사회사』, 웅진, 1992
최길성, 『한국 무속의 이해』, 예전사, 1994
최준식, 『한국인은 왜 틀을 거부하는가 ?』, 소나무, 2002
〃 , 『한국의 종교 문화로 읽는다 1』, 사계절, 2002
〃 , 『한국미, 그 자유분방함의 미학』, 효형, 2000
최종민, 『한국 전통음악의 미학사상』, 집문당, 2003
한흥섭, 『우리 음악의 멋 풍류도』, 책세상, 2003
〃 , 『한국의 음악사상』, 민속원, 200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