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 근대의 혁명가 -량치차오 와 호적을 중심으로

저작시기 2006.07 |등록일 2006.09.16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양무운동·변법자강운동은 서구의 선진문물을 받아들여 중국의 자강(自强)과 부강(富强)을 시도한 노력이었으나 집권 세력들의 전통적인 관념이 바뀌지 않았기에 실패하였다.
이와는 반대로, 열강의 제국주의 침략이 중국 내지에 침투되어 들어왔는데, 갈수록 농민과 수공업자들에 대한 침탈이 가속화 되어갔고, 1870년대에는 중국에서도 민간자본주의가 출현함으로써 중국인민들은 외국자본주의와 본국자본주의라는 이중의 경제적 착취를 당하게 되었다. 중국의 농민들도 자기의 전통과 사상·전통적 조직방식과 행동방식으로써 제국주의자의 침략에 대항하는 투쟁을 전개하였는데, 이것이 바로 의화단(義和團) 애국운동이다.
의화단운동은 부청멸양(扶淸滅洋)을 주장하며 교회나 철도를 파괴하는 등 대규모 폭동을 일으키며 급기야 북경에 있는 외국인 조계지까지 공격하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1900년 8월 8개국 연합군이 북경을 점령하면서 의화단의 난은 종식되었다. 이로 인하여 열강의 중국에 대한 식민지 통치 방식이 변하게 되었다. 즉 영토를 ‘나누어 먹는’직접 통치를 대신에 ‘ 중국인으로써 중국인을 제압한다.’는 정책으로 변한다. 그러나 의화단운동이 영원히 다시없는 외세에 대항한 새로운 적수였다 할지라도 의화단 그 자체는 어쩔 수 없는 전통적인 농민폭동인 것이다. “철도를 뜯어내고 전신주를 찍어내고 기선[화륜선]을 파괴하라”는 식으로 근대화에 역행하고 있었으며, 그들의 미신적 사고방식과 맹목적인 배외의식은 시대에 너무나도 역행하고 있는 것이다.
의화단운동은 농민의 이중성을 드러냈다. 그것은 중국에서 가장 방대하게 착취당하는 피압박계급으로서 최대의 역사적 잠재력을 감추고 있으면서도 낙후되고 오래된 생산방식과 생활방식을 고수하는 사회계급이다. 그들은 전통적이고 현대적 의식이 결여된 계급이다. 이로 인해 개혁자도 이 계급의 잠재적 역량을 중시하지 않을 수 없으며, 뿐만 아니라 이들을 더욱 계발하고 교육하며 인도하여 그들을 사회혁신을 향해 나가는 도로에 앞세우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이었다.
서양의 문물과 앞선 학문을 배우고 돌아온 지식인들은 수구세력의 보수성과 농민들의 이중성안에서 국가나 개인의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중국의 근·현대에 많은 사상가들이 있지만 량치차오·후스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목차

서론
1. 위로부터의 혁명 - 량치차오
Ⅰ. 변법통의(變法通儀)
2. 아래로부터의 혁명 - 후스
Ⅰ. 백화문 문학
Ⅱ. 사상의 패러다임 변혁시도
Ⅲ. 墨子에 대한 해석
A. 묵자
B. 후스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양무운동․변법자강운동은 서구의 선진문물을 받아들여 중국의 자강(自强)과 부강(富强)을 시도한 노력이었으나 집권 세력들의 전통적인 관념이 바뀌지 않았기에 실패하였다.
이와는 반대로, 열강의 제국주의 침략이 중국 내지에 침투되어 들어왔는데, 갈수록 농민과 수공업자들에 대한 침탈이 가속화 되어갔고, 1870년대에는 중국에서도 민간자본주의가 출현함으로써 중국인민들은 외국자본주의와 본국자본주의라는 이중의 경제적 착취를 당하게 되었다. 중국의 농민들도 자기의 전통과 사상․전통적 조직방식과 행동방식으로써 제국주의자의 침략에 대항하는 투쟁을 전개하였는데, 이것이 바로 의화단(義和團) 애국운동이다.
의화단운동은 부청멸양(扶淸滅洋)을 주장하며 교회나 철도를 파괴하는 등 대규모 폭동을 일으키며 급기야 북경에 있는 외국인 조계지까지 공격하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1900년 8월 8개국 연합군이 북경을 점령하면서 의화단의 난은 종식되었다. 이로 인하여 열강의 중국에 대한 식민지 통치 방식이 변하게 되었다. 즉 영토를

참고 자료

리쩌허우, 『중국 근대사상사론』, 한길사, 2005
〃 , 『중국 근대사상사론』, 〃 , 〃
이 혜 경, 『천하관과 근대화론 : 양계초를 중심으로』, 문학과 지성사, 2002
짱 주 어, 『중국의 개혁·개방사』. 신서원, 1996
조나단 D.스펜스, 『천안문』, 이산, 1999
심 규 호, 『연표와 사진으로 보는 중국사』, 일빛, 2002
신 영 복, 『강의-나의 동양 고전 독법』, 돌베개, 2005
A.F차머스, 『과학이란 무엇인가』, 서광사, 200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