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연소에 의한 섬유 감별법

저작시기 2006.09 |등록일 2006.09.16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섬유의 감별법중 연소에의한 방법.
총 6단락 9쪽으로 구성.

목차

1.실험의 목적 및 의의
2. 이론적 배경
3. 실험 기구 및 시약
4. 실험 방법
5. 실험 결과
6.고찰 및 제언

본문내용

1.실험의 목적 및 의의

의류학을 전공하면서 우리들은 수많은 섬유에 대해서 듣기도하고 배우기도하고 실제로 만지면서 그 섬유를 가지고 자신이 디자인한 옷을 직접 만들기도 하게 될 것이다. 그전에 앞서서 우리 인간에게 있어서 섬유란 것은 살아가는데 절대 빠뜨릴수 없는 중요한 요소들 중의 하나이다. 그중 섬유하면 인간에게 가장 친근하게 다가오는 것이 옷인 것이다. 바로 그 의류들을 전공하는 우리들에게 섬유란 것은 계속해서 탐구하고 이해하고 그것을 응용하는데 있어서 그누구보다더 신경쓸 부분인 것 이다. 이런 섬유들을 사용하기위해서는 우리에게는 이 섬유들을 구분하여 그 성질에 따라 혹은 그에 적합한 용도로 나누어 쓰이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 섬유들을 구분하는 방법에는 가장 기본적으로 외형에 의한 방법이나 만져봄으로써 피부로 느끼는 촉감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런 것들은 인간의 근본적 감각에의한 구분이므로 정확하고 섬세한 판별이 어려울 것이다. 특히 오늘날 사회가 생산하고 있는 섬유들은 그 종류만 수천가지에 이르기에 섬유에 대한 구별법에 대해 좀더 발전적인 방법이 필요한 것이다.
앞에서 말한 바와 같이 섬유에는 그 종류가 너무나도 다양하다. 하지만 이런 섬유들은 섬유의 기초가 되는 원료에 따라서 구분이 된다. 우리는 이것들중 가장 기본적으로 구분 할수있어야 하는 것이 바로 천연섬유인지 인조섬유인지 그리고 더 나아가서 천연 섬유 중에서 식물성 섬유인지 동물성 섬유인지에 대해서 알아야 할 것이다. 섬유의 구분중 가장 우선해서 구분해야 할 것이 바로 이 것인 것이다.
이런 섬유의 기본 성질에 대한 구별을 가장 간단하고 쉽게 할 수 있는 구별법이 바로 섬유의 연소법인 것이다.

참고 자료

피복재료학, 동서문화원, 200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