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색채학]색채의 이해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9.15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5,000원

소개글

색의 상징, 역사, 성격에 관한 자료입니다.

컬러풀하게 만들었고 보기에 매우 깔끔합니다.

목차

1.빨강
2.노랑
3.녹색
4.파랑
5.보라

본문내용

빨강은 가장 선호하는 색이다. 자극성이 강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빨강은 충동적이며 강하고, 선정적이며 의미를 가장 직접적으로 표현하는 색이다. 빨강은 충동적이며 강하고, 선정적이며 의미를 가장 직접적으로 표현하는 색이다. 체온을 상승시키고 호르몬의 연쇄반응을 촉발하며 심장 박동과 호흡까지 빨라지게 한다. 과거에는 사회주의 국가의 상징 색으로 쓰여 파란색이면 착하고 빨간색이면 나쁜 놈이라는 인식을 하였고, 남녀의 성비유에서도 남성은 파란색 여성은 빨간색으로 들어내곤 했다. 빨강은 주목성이 강해서 상징적인 의미를 부각시켜 주기 때문에 국기에 가장 많이 사용된다. 빨강은 열광적이며 호전적인 정열, 혁신, 승리, 용기, 충성 등을 의미할 뿐 아니라 혁명을 상징하고 전쟁과 불타는 듯한 악마의 세계, 애정에 대한 갈망과 적개심을 나타내는 도전적인 색이기도 하다.

노랑은 태양의 색이다. 어둠에서 벗어나 하루가 시작되는 일출에서 나타나는 최초의 빛깔이다. 노랑은 예술과 철학의 색이고 미래의 희망과 총명함을 암시 한다

원색의 노랑은 주목성이 가장 높은 색으로 대부분 교통표지판과 비오는 날에 눈에 잘 띄게 하기 위해 비옷에 사용 된다.

다른 한편으로는 노란색은 대단히 복잡한 색이다. 사람의 관심을 끌기도 하지만 사람에 따라 부담스럽고 초조한 기분을 느끼기도 한다. 노란 색을 대하면 정신이 산만해지고 인내심을 잃는 사람이 많다. 노란 색은 부신을 자극하여 호르몬 분비를 촉진시키고 맥박이 빨라지게 한다. 나아가 사람을 초조하게 만들며 근심 걱정을 유발시킨다. 서양에서 노랑은 비겁함, 편견, 박해를 상징한다. 2차 세계대전 중 나치의 독일 점령 하에 압박받는 유대인에게 노란 명찰과 완장을 착용하게 한 사실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