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모래시계와 물시계의 원리 비교 분석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9.15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모래시계와 물시계를 만들어 비교, 분석하고 모래시계와 물시계의 원리에 대해 분석해본다.

목차

1. 서론
(1)역사
(2)동기
(3)실험 목표
2. 이론적 배경
3. 실험방법
4. 실험 결과 및 결과 해석
5. 결론

본문내용

1. 역사
최초의 시계는 기원전 4∼3천년 경 이집트의 해시계라고 추측되고 있다. 수렵과 목축을 주로 하던 원시시대에는 시간에 대한 개념도 거의 없고 시계의 필요성도 느끼지 못하다가 태양의 변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농경사회로 접어들면서 정확한 시간을 알 필요성이 대두되었던 것이다. 초기의 시계는 아주 원시적인 형태였다. 그저 지표면에 막대기를 세워 그림자의 위치만 파악하는 정도였던 것. 그래서 밤에는 별의 위치로 시간을 파악하고 비가 오거나 흐린 날에는 물시계나 모래시계로 대강의 시간을 짐작해야 했다. 이 해시계와 물시계, 모래시계는 중국과 인도에서도 널리 사용되었는데 고안자가 누구였는지는 확실하지 않다. 물시계의 기원은 BC 1400년경 이집트의 물시계라고 하며, 고대 그리스에서는 클렙시드라(clepsydra)라는 일종의 물시계를 만들어 사용하였다 한다. 모래시계의 기원은 분명하지 않지만 8세기경 프랑스 리위트프랑이 고안했다고 여겨지고 있다.

2. 동기
현재 우리의 모든 생활은 정확한 시간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다. 정확히 9:10까지 수업에 참여하여야 하며, 정확히 50분 동안 수업이 진행되고, 자습시간도 7:30~9:00로 정해져 있다. 현재 우리의 생활모습을 볼 때, 시계 없는 생활은 정말 상상조차 할 수 없다.만약 시계가 없다면, 기차나 비행기가 떠나는 시간은 어떻게 정할 것이며, 시간 약속을 잡을 수도 없을 것이고... 너무나도 불편하여 살기 힘들 정도가 될 것이다. 이렇게 우리 생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시계를 물시계와 모래시계로 직접 제작해보고, 이 둘의 차이점을 분석해 보도록 할것이다.

3. 실험목표
①모래의 특징을 이용하여 주기가 다양한 모래시계(1일, 1달, 1년)를 설계 할 수 있다.
-1)구멍의 크기와 시간의 관계를 알 수 있다.
2)모래시계에 남아있는 모래의 양과 시간의 관계를 알 수 있다.
②모래 대신 물을 사용했을 때 위의 1)과 2)를 알아낼 수 있다.
③고체알갱이와 액체의 특성을 비교하고 시계로서의 기능과 실용성을 분석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PHYSICS Principles and problems (Paul W. Zitzewitz, Glencoe MaGraw-Hill)
http://image.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image&query=%B9%B0%BD%C3%B0%E8&frm=%5Bobject%5D&sm=top_hty&x=32&y=1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