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교육공학]구성주의란 무엇인가(인지적, 사회적구성주의의 비교 및 교육에의 시사점)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09.15 | 최종수정일 2018.08.23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이 자료는 구성주의가 무엇인지에 관한 레폿이다. 구성주의는 크게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로 나눌 수 있는데, 그 둘의 대표적 이론과 특징을 간단하게 살펴본다음, 이러한 구성주의가 교육과정에 미치는 영향과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간단히 살펴보았다.

목차

1. 구성주의란 무엇인가?

2.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 그리고 사회․인지이론.
(1)인지적 구성주의
<더알아보기-피아제의 ‘인지적 발달 이론’>
(2)사회적 구성주의
<더 알아보기- 비고츠키의 사회 발달 이론>

(3)사회․인지이론

(4)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의 비교

3.구성주의와 교육
(1) 구성주의가 교육과정에 미치는 영향
가.-다중적 교육과정
나.-만들어 가는 교육과정
다.-실제적 지식의 강조
라.-통합적 경험

(2)구성주의가 문학교육에 주는 시사점

본문내용

1. 구성주의란 무엇인가?
구성주의(constructivism)는 "철학, 심리학, 두뇌공학에 뿌리를 둔 지식의 이론으로서 지식과 앎의 문제를 다룬다. 지식을 절대적인 것, 인식자와 분리된 것, 외적 실체와 일치하는 것으로 보는 전통적인 지식 이론과는 다르게 구성주의는 사고하는 개인이 자신의 경험을 기초로 해서 아는 것을 구성한다는 가정에서 출발한다. 다시 말하면 구성주의란 지식에 관한 새로운 관점 즉, 지식은 개인과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고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개인에 의해 구성된다는 점을 강조하는 이론이다. 나아가 지식의 구성 과정에서 개인의 능동적 참여뿐만 아니라 사회적 맥락에서의 상호작용의 중요성도 강조한다.
인식에 대한 다양한 견해 차 떄문에 구성주의는 한 마디로 표현하기는 어렵다. J. Dewey에게서도 구성주의적 인식을 찾아볼 수 있다. Dewey는 학습자 자신들에게 의미 있고 그들에게 중요한 경험을 제공하는 상황에서 지식과 아이디어가 창출된다고 하였다. 또한, 이러한 상황은 서로가 정보 교환을 하면서 함께 지식을 만들어 가는 교실과 같은 사회적인 맥락에서 일어난다고 하였다. 즉, Dewey는 지식이 자기 중심적으로 형성될 뿐만 아니라 사회 환경에 따라 다르게 형성된다고 주장한 것이다.
하지만, 지식의 생성이 개인적으로 일어나느냐 혹은 사회적으로 일어나느냐를 떠나서 구성주의자들의 전반적인 견해를 종합해 보면 다음과 같은 3가지 측면을 살펴 볼 수 있다. 첫 번째는 ‘지식은 기존 경험으로부터 개개인의 마음속에서 구성된다’는 점이며, 두 번째는 ‘지식 구성은 자신이 속한 사회의 구성원들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점이고, 마지막으로는 ‘지식은 역동적이며, 개인적, 사회적, 합리적으로 창출된다’는 점이다.
이러한 구성주의 심리학의 출발은 지금으로부터 100여 년 전에 시작한 Piaget와 Vygotsky의 연구에 기초하며 현재까지 여러 학문 영역에서 특히 심리학의 영역에서 다양한 이론적 확산과 교육적 상황에의 적용에로 발전되어 오고 있다. 1990년대에 들어오면서 여러 가지 유형의 구성주의가 출현하고 있으나, 대표적으로는 구성주의 심리학의 발단이 된 piaget을 중심으로 하는 인지적 구성주의와 vogotsky를 중심으로 하는 사회적 구성주의가 있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김종문 외 13인 공저, 구성주의 교육학, 1999 교육과학사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에 대한 간략한 고찰’ 강 인 애 1995
‘구성주의적 독서교육 방안 탐색’ 이상구 2004
‘구성주의적 학습자 중심 문학교육의 원리와 방법’ 이상구 2002
지그프리트J.슈미트 편저, ‘구성주의’ 서울:까치 1995
‘구성주의와 교육과정’ 김민경 새교육 2000년 10월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