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경영]아웃소싱

저작시기 2006.09 |등록일 2006.09.15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아웃소싱에 관한 자료는 물론 아웃소싱과 인소싱의 비교, 아웃소싱과 OEM의 비교,
여러 사례들이 담겨있습니다.

목차

1.아웃소싱의 개념
2.아웃소싱과 인소싱
3.아웃소싱과 OEM
4. 아웃소싱의 장단점
5. 아웃소싱의 사례
6. 아웃소싱의 경쟁력
7. 리포터 후기

본문내용

1.아웃소싱의 개념

먼저, 사전적인 개념을 살펴보았다. 사전에서는 부품을 외국 등에서 싸게 구입하여 조달함.하청함. 이렇게 설명하고 있다. 경영학적인 의미로 다시 알아보자면, 아웃소싱(Outsourcing)이란 ‘기업의 일부 기능이나 활동을 외부에 위탁하여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경영활동, 기술, 원자재 등을 내부에서 조달하는 인소싱(Insourcing)과 대비되는 개념이다. 당초 아웃소싱이라는 용어는 생산 부문에서 시작되었으나, 최근의 아웃소싱은 생산, 디자인, IT, 전문서비스 등으로 확산되고 있다. 과거 전자부품, 섬유 등 소비자용 제품 분야의 국내 생산 코스트가 높아지자 생산 설비를 해외로 이전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기업들은 IT, 서비스 분야의 기능을 해외로 이전하고 있다. 고객대응서비스 기능을 담당하는 콜센터와 같은 백오피스 기능뿐만 아니라 S/W 개발 및 보수·유지, 디자인 설계(CAD/CAM) 등의 고부가서비스의 아웃소싱도 일상화되고 있다.

아웃소싱의 세계 시장 규모는 2003년 1,768억 달러에서 2007년 2,356억 달러로 커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아웃소싱의 범위도 단위 업무 위탁에서 포괄적 프로세스로 변하고 있다. 과거에는 비용절감을 위한 단기 거래가 주종이었지만, 이제는 제품 차별화, 전문 역량 보완 등을 위한 전략적·장기적 협력관계를 지향하고 있다. 또한 주요 기업 CEO의 81%가 ‘비핵심 역량의 아웃소싱’을 핵심 전략과제로 인식하고 있다. 1980년대 후반에 미국 기업이 제조업 분야에서 활용하기 시작한 이후 전 세계 기업들로 급격히 확산되고 있는데, 이는 기술 진보가 가속화되고 경쟁이 심화되면서 기업의 내부조직(인소싱)을 통한 경제활동비용보다 아웃소싱을 통한 거래비용이 훨씬 적게 든다는 점에 따른 것이다. 즉, 국내외의 경제 상황 악화와 이에 따른 경쟁의 격화로 인해 한정된 자원을 가진 기업이 모든 분야에서 최고의 위치를 유지하기 어렵게 되면서 해당 기업이 가장 유력한 분야나 핵심역량에 자원을 집중시키고, 나머지 활동은 외부의 전문기업에 위탁 처리함으로써 경제효과를 극대화하는 전략을 말한다.

보통 상호 복합적이고 의존적이며, 장기적인 파트너 관계를 형성해 하나의 통합 시스템으로 운영될 뿐 아니라, 비용절감보다는 기업의 성장과 경쟁력·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대안으로 운영된다는 점에서 임시적·단기적·반복적인 컨설팅·외주·하청 등과는 많은 차이가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