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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수화물과 운동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09.15 한글파일한글 (hwp) | 1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탄수화물의 정의와 운동과의 관계

목차

1. 당질의 분류(1p)
2. 당질의 기능(6p)
3. 당질섭취의 과잉이나 부족에서 나타나는 현상(7p)
4. 당질의 급원식품(8p)
5. 운동과 탄수화물(8p)
6. 운동시 탄수화물의 섭취(14p)
7. 스포츠 활동시기와 식사(15p)

본문내용

탄수화물

당이나 녹말의 형태로 사람이나 대부분의 동물 및 많은 미생물들이 섭취하는 에너지원으로써 총 칼로리의 비중이 높은 영양소이다. 또한 태양 에너지를 이용하여 CO와 HO로부터 당질을 합성하는 녹색 식물대사의 중심을 이룬다. 광합성에 의해 만들어지는 막대한 양의 녹말이나 기타 당질은 동물, 식물, 미생물계에 있는 비광합성 세포의 궁극정인 에너지 및 탄소원이 된다.
대부분의 탄수화물 (carbohydrate)은 수소와 산소의 비율이 2 : 1로서 물과 같은 비율로 되어있기 때문에 함수탄소(含水炭素) 또는 탄수화물(炭水貨物) 이라고도 한다.
당질은 glucose(CHO), maltose(CHO), starch(CHO)n 등 처럼 C, H, O의 3원소로 이루어지고, Cm(HO)n 이란 일반식으로 표시되는 물질군을 말하며, 1g당 4Kcal의 열량을 발생한다.
화학적으로 살펴보면 당질은 한 분자 내에 1개 이상의 alcohol(OH)기와 1개의 aldehyde(CHO)기 또는 ketone(CO)기를 가지는 화합물 또는 그 축합물이라고 정의한다.

참고 자료

경기력 향상을 위한 운동영양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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