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충수염 수술실케이스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9.14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충수염(acute appendics)의 수술실 케이스 입니다.
병태생리, 치료, 간호, 수술실에서의 과정, 방법, 기구, 마취 간호,
약물, 회복실 간호중재, 참고문헌 자세하게 나와있으니까 도움 많이 될 거예요..

목차

1. 간호력

2. 질병에 대한 기술
(1) 병인론
(2) 임상증상
(3) 치료
(4) 간호

3. 수술명과 수술과정
(수술기구, 방법, 과정, 마취약물, 간호, 회복실 간호, 약물 등)

4.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질병에 대한 기술(Description of Disease)
(1) 병인론(Pathophysiology)
충수돌기염(appendicitis)은 사춘기와 청년기의 젊은이에게 많이 생기는 맹장 끝에 붙어 있는 약 10cm길이의 충수돌기에 생기는 염증을 말한다. 충수돌기염은 어느 연령에서나 발생할 수 있지만 2세 미만에서는 드물고 20~30세 사이에 가장 많이 발생한다. 이것은 또 노인에게는 흔하지 않지만, 노인에게 발생했다면 흔히 파열된다.

1) 원인
충수염의 원인과 위험요인으로는 ① 충수관강을 폐색시키는 분석(recalith)의 형성, ② 충수의 꼬임 ③ 장벽의 부종 ④ 장벽의 섬유상태(fibrous conditions) ⑤ 유착에 의한 장의 외적폐색(external occlusion) 등에 의해 생길 수 있다. 충수염에 대한 특별한 위험 요인은 없다. 이 질환은 예방이 가능하지 않으므로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

2) 질병의 병태생리
충수가 폐색되면 관강내부의 압력이 증가하고, 정맥배액이 감소되며, 혈전증과 부종, 그 리고 장벽에 세균 침입이 초래된다. 폐색이 계속되면 천공이 일어난다.

(2) 임상증상(Clinical Manifestation)
전형적인 증상은 급격한 복통으로 시작하며 파동(wave) 형태로 나타난다. 처음에 통증은 대상자가 가스가 통과하거나 장이 움직인다고 느끼기 때문에 불편감이 곧 완화될 것이라 고 인식하기도 한다. 불행하게도 대상자 중 많은 사람들이 이 시기에 완화제를 복용하여 충수의 파열과 복막염을 초래하기도 한다. 초기 증상은 전형적으로 상복부나 배꼽 주위에서 시 작된 통증, 오심, 백혈구(WBC)의 증가, 복부팽만감 등이다. 염증 과정이 장의 장막층으로 진행함에 따라 통증이 오른 아래구역(RLQ)로 옮겨감으로써 염증 과정은 복막에까지 미치게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