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장기투숙호텔의 특징과 발전방향

저작시기 2006.03 |등록일 2006.09.14 한글파일한글 (hwp) | 2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오크우드와 같은 장기 투숙 호텔에 대한 개념 특징 현황및 발전방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목차

1. 장기투숙호텔의 개념

2. 장기투숙호텔의 특성

3. 장기투숙호텔의 현황
(1) 세계의 현황
1) 고가의 브랜드
2) 중가의 Brand
3) 저가의 Brand
(2) 국내의 현황
1) 숙박업으로 분류되어 있는 장기투숙호텔
2) 장기투숙호텔과 일반호텔과의 비교
3) 임대업으로 분류되어 있는 Residence

4. 발전 가능성 및 전망

본문내용

1. 장기투숙호텔의 개념

사전에 의하면 호텔이란 보통 여행자들에게 숙박과 식사 등을 제공하기 위하여 운영되는 대형 건물 또는 시설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우리나라 관광진흥법에서도 호텔을 관광객의 숙박에 적합한 시설을 갖추고 이를 이용하게 하고 음식을 제공하는 업으로 정의하고 있다. 결국 호텔이란 여행자들에게 숙식을 제공하는 기업이라고 요약될 수 있다. 호텔의 이와 같은 정의는 현대 호텔의 의미를 정확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왜냐하면 호텔의 개념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발전해 오고 있기 때문이다. 앞서 언급한 바에서 호텔의 일반적인 개념을 살펴보았지만 호텔산업에서 매우 다양한 종류의 호텔 유형이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그 유형마다 각각의 개념을 가지고 있다.

장기투숙호텔에 대한 정의를 내려보면, 주로 1개월 이상 장기 체류하는 손님이 대상이 되며 방에는 간단한 식사를 준비할 수 있는 부엌시설이 마련되어 고객이 장기체류하면서 생활을 할 수 있는 공간을 의미한다. 그리고 서비스와 주거공간이 결합된 주거형태로서 싱가포르, 런던 등과 같이 외국인의 왕래가 잦은 도시에서 발달한 것으로 장기 투숙객을 위한 공간이다. 호텔과 달리 집과 같은 편안한 공간과 호텔과 같은 서비스와 편의시설을 제공하고 호텔에 비해 경제적인 부담도 덜한 편이다. 무엇보다 Full Furnished System이기 때문에 사용하는 동안은 집에서 기거하는 것과 차이가 없도록 모든 것이 구비되어 있다.

이와 같이 장기투숙호텔은 호텔에 따라 서비스 수준이 다양하지만, 기본적으로 고객이 자신의 집과 같이 편안하게 생각하면서 장기체류를 하는데 있어 부족함이 없도록 하는 최소한 이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위의 장기체류호텔에 대한 정의를 종합해 보면, 장기투숙호텔은 1개월 이상의 투숙을 목적으로 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주거환경과 취사시설을 갖추고 객실과 식음료 및 기타 부대시설 서비스를 제공하는 호텔이라고 그 개념을 규정할 수 있다.



2. 장기투숙호텔의 특성

장기투숙호텔의 특성 중 하나는 경영면에서 객실수입을 위주로 하는데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식음료 수입이 발생하기도 하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체재객의 편의를 위하는데 불과한 것이다. 여기서는 장기투숙호텔과 일반호텔과의 차이를 통해서 그 특징을 규정하고자 한다. 장기투숙호텔의 특성은 고객층, 숙박기간, 요금 및 정산, 시설 및 서비스 제공 부분으로 나누어 살펴 볼 수 있다. 특히 가장 큰 특성을 객실의 시설부분이며 이는 바로 상품이 다르기 때문에 주 고객층에 대한 판매활동이 달라지는 이유가 된다. 장기 투숙호텔의 특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