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평]에너지주권에 대한 서평(헤르만 셰어)

저작시기 2006.09 |등록일 2006.09.14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방송대 1학년 인간과과학 공통주제인 다음 책 중에서 한권을 선택하여 읽고 서평을 쓰시오. 과학의 사기꾼 - 세계를 뒤흔든 과학 사기사건과 그 주인공들의 변명(시아 출판사), 또 다른 교양 - 교양인이 알아야 할 과학의 모든 것(이레 출판사), 에너지 주권(고즈윈 출판사), 다시 태양의 시대로(양문 출판사)이중 에너지 주권을 읽고 그에대한 서평을 기술하였다 서론부분에서는 전반적인 지식과 저자소개 본론에서는 에너지 주권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줄거리와 그 내용에 관한 이야기를 적어보았다 결론에서는 이책을 읽고 사견을 기술해 보았다 아무쪼록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목차

ㅣ. 서론 - 이 책의 전반적 지식과 저자


Ⅱ. 본론 -「에너지 주권」에 대한 서평

재생가능에너지: 허울뿐인 합의

1. 태양이냐 핵이냐

2. 행동을 가로막는 장애요소

3. 에너지 주권의 확립을 위해

4. 인상 깊은 구절


Ⅲ. 결론 - 진정한 대안, 재생가능에너지




※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 이 책의 전반적 지식과 저자

“재생가능에너지로의 전환은 촌각을 다투는 시급한 과제다. 생태학적·경제적·사회적 이유로 그러하다. 핵에너지와 화석에너지의 해체는 전통적인 에너지업계를 통해서도, 또 국제적인 협약을 통해서도 이루어질 수 없다. 해답은 오직 하나! 실현가능하고 다양한 정치적·기술적·경제적 구상안을 이용한 ‘에너지 주권’의 확립뿐이다.” -(헤르만 셰어)
에너지 주권의 저자 헤르만 셰어는 이 책의 서두에서 위의 글을 언급하고 있다. 헤르만 셰어는 누구인가? 그는 독일의 경제학자이자 사회학자로, 1980년 독일연방의회 하원의원이 되었다. 1988년부터 유럽태양에너지학회 의장을 맡고 있으며 2001년 세계재생에너지위원회 의장으로 선출되었다. 1998년 세계태양에너지 상, 1999년 대안 노벨상, 2000년 세계 바이오에너지 상을 수상했으며, 2002년 「타임」지가 선정한 ‘녹색 세기를 만든 영웅(Hero for the Green Century)’으로 뽑혔다. 지은 책으로는 『정치인을 위한 변명』『태양에너지와 세계경제(Solare Weltwirtschaft)』등이 있다.
그는 세계 재생가능 에너지 위원회 의장직을 수행하고 있으며 다방면에 걸쳐 대체에너지의 연구 개발을 위해 힘쓰고 있다. 그런 그가 이 책에서 ‘에너지 주권’을 통한 에너지원의 변화를 주장한다. 저자는 기후 위기, 개발도상국 빈곤 등 현재 에너지와 관련된 7가지 세계 위기를 지적하며 시스템의 획기적인 변화 없이 나온 ‘교토의정서’는 비현실적이며 정치적이라고 비난한다. 저자가 주장하는 에너지원은 태양 에너지, 수력 발전 등 재생 가능한 에너지. 현재 각국에서 시도되는 수소 에너지, 핵에너지 등도 대안 에너지로 거론되지만 저자는 비효율성과 위험성을 이유로 그 가능성을 부정한다.


Ⅱ. 본론 -「에너지 주권」에 대한 서평

재생가능에너지: 허울뿐인 합의
세계 각국의 희망을 안고 2005년 2월 발효된 교토 의정서 또한 현실적인 대안이 되지 못한다고 주장한다. 온실가스 배출량 규제 수준이 이상 기후를 방지할 수 있을 만큼의 수준에도 미치지 못할뿐더러 조항에 포함된 3가지 ‘유연성 체제(flexible mechanism)’는 그 한계를 명확히 드러내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에너지 주권 (헤르만 셰어의 21세기 에너지 생존전략)
저자: 헤르만 셰어 옮긴이: 배진아 역
출판사: 고즈윈 2006.02


※ 참고 Site
지구의벗 환경운동연합 - http://www.kfem.or.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