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제]피구의 후생경제학과 공과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6.09.14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피구의 후생경제학과 그의 공과에대해 기록하였습니다.

목차

1. 피구 후생경제학 배경

2. 피구는 누구인가?

3. 피구 후생경제학

4. 피구 후생경제학의 사회적 배경

5. 피구 후생경제학의 전개

6. 피구 후생경제학의 발전

7. 피구 경기변동론과 고용이론

8. 피구의 공과

본문내용

1. 피구 후생경제학 배경
신고전학파 경제학을 창시한 마샬의 제자이자 케인즈의 스승인 피구는 마샬의 전통을 이어받은 대표적인 신고전학파 경제학자였으며, 마샬과 마찬가지로 가난한 사람에 대하여 인도주의적 자세를 가졌다. 경제학자로서 피구는 마샬 경제학을 발전, 전파시켰을 뿐만 아니라 한 걸음 더 나아가 경제적 후생에 깊은 관심을 가졌으며, 경제학이 사회를 개선시킬 것을 희망하였다. 고전학파와 신고전학파 전통을 이어 받았지만 자유방임주의가 가져오는 왜곡을 강조하였고, 왜곡이 존재할 때는 정부가 왜곡을 최소화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하였다. 피구는 자유방임에 반대하고 사회의 바람직하지 못한 단면을 개선하는데 정부의 역할을 허용하고자 하였다. 즉, 불평등을 완화하고, 독점으로부터 일어나는 왜곡을 상쇄하고, 외부효과를 조절하는데 정부의 행동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2. 피구는 누구인가?
영국의 경제학자인 피구는 1877년 군인(C. Pigou)의 아들로 태어나, 하로우 및 케임브리지의 킹스칼리지를 졸업하였다. 1903∼4년 런던대학 제번스기념강좌의 강사, 1904∼7년 케임브리지대학의 가드라스 유니버시티 경제학 강사가 되었다. 1908년 스승 마셜(A. Marshall)을 계승하여 케임브리지대학 경제학 교수에 선임되어, 1943년까지 재직하다가 그의 지위를 로버트슨(D.H. Robertson)에게 넘긴 후 명예교수로 있었다. 1918년 통화외환위원회 위원, 1919년 왕립소득세위원회 위원, 1922년 미국경제학회의 명예회원으로 추대되었고, 1927년에는 영국학사원 회원에 임명되었다. 피구는 마셜의 뛰어난 제자였으며, 영국 정통학파의 정통적 계승자였다. 경제이론 분야에서 수많은 업적을 쌓았으며, 특히 유명한 것은 후생경제학과 고용이론이다. 피구가 경제학을 ‘열매를 따는 지식’이라고 생각하고 경제적 복지증진을 위한 실천적 지식으로 간주한 것은 스미스(A. Smith), 리카도(D. Ricardo) 이후의 영국경제학의 전통이었으며, 근본성격은 벤담(J. Bentham)에 의해 대표되는 영국공리주의의 조류에 따르는 것이었다.

참고 자료

신경제학사, 오 성 동(공저), 문영사(2005)
경제학사, 주 명 건, 박영사(1997)
경제사상사의 이해, 박 장 환, 학문사(200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