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로잔느학파의 성립배경과 공과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09.14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로잔느학파의 성립배경과 공과를 10페이지 분량으로 정리하였습니다.
체계적으로 서론 본론 결론 과정을 거쳐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1. 로잔느학파 배경

2. 로잔느학파
(1) 역사
(2) 이론
(3) 특징

3. 로잔느학파의 학자
(1) 레온 왈라스
(2) 파레토

4 로잔느학파의 평가와 발전

본문내용

로잔학파의 시조 M.E.L.발라가 확립한 경제이론이로 발라 이후 .파레토, 힉스, 새뮤얼슨 등이 크게 발전시켜 현대경제이론의 공통지반의 하나가 되었다. 일반균형이론의 특징은 경제 전체의 기능을 각 상품의 수요·공급의 균형방정식을 중심으로 파악하여 그를 통해서 그물의 눈과 같은 상호의존 질서를 밝히는 데에서 찾아볼 수 있다.
가장 표준적인 예는 개별적인 소비자(가계)의 효용최대화 행동인데, 이는 생산자(기업)의 이윤최대화 행동을 다루는 주체균형이론과, 시장에서의 수급의 균형을 다루는 시장균형이론으로 이루어진다. 주체균형이론의 목표는 각 개별주체의 합리적 행동을 경유하여 전상품의 수요함수·공급함수를 연역하는 데 있다.
이렇게 하여 유도되는 수급함수에 따라서 시장에서의 균형가격의 성립을 밝히고, 또한 여건의 변화에 따른 각 상품의 가격변화의 법칙을 규명하는 것이 시장균형이론의 과제이다

4. 로잔느학파의 평가와 발전
로잔느학파의 이론체계에는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있음을 지적할수있다.
첫째로 일반균형방정식에 의하여 경제사회를 분석하고자 하는 이학파는 경제제량의 측면을 보기 때문에 이질적인 경제현상을 구체적으로 구명하지 못한다. 특히 이질적인 경제구조가 교차되어 있는 후진국 경제의 분석에 로잔느 학파의 이론은 한계를 가질 수 밖에 없다.
둘째는 경제제량의 상호의존관계로 가격문제를 취급하되 가격의 성립기준이 되는 화폐가치를 밝히지 않고 잇다. 가치와 화폐가치의 성립근거를 구명하지 않는 그들의 균형가격론은 가격성립의 실체를 간과한 표면적,피동적 성격을 면하지 못하고 있다. 셋째로 개별경제의 사작판단에 의한 생산 및 소비활동은 사회전체의 생산과 소비로 균형되지 않는다. 자유경쟁적 자본주의 시대에는 이것이 확보되었으나 생산의 사회적 성격과 소유의 사적 성격과의 모순에 의하여 생산과 소비가 균형되지 않는 자본주의 아래서는 이러한 전제가 적정성을 갖지 못한다. 로잔느 학파가 갖는 이러한 한계와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왈라스와 파레스토 이후 그들의 이론은 여러 갈래로 발전하였다. 첫째는 균형상태의 이론으로부터 균형조건의 이론으로 발전하는 것인데 스투르키의 방정식과 힉스의 한계대체율 이론등이 바로 그것이다.
둘째는 무시간적 경제학인 정태이론에 시간의 요소를 도입하여 동태이론으로 발전하는 것이다. 슘페터의 경제발전이론이 그것이며 힉스의 정학적 안정조건론에서 샤뮤엘슨의 동학적
안정조건론으로 발전된 것이 그것이다. 셋째는 왈라스의 일반균형체계에 통계치를 적용한 레온티에프의 산업연관의 이론등이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