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비자의 사상정리

저작시기 2006.07 |등록일 2006.09.14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한비자의 사상적 배경에서부터, 통치론, 그리고 유가의 통치관과 제자백가에 대한 비판까지
그의 사상을 총괄적으로 정리한 글입니다.

목차

1.한비자 의 사상적 배경

1)종법(宗法)질서
2)법의 정착
3)사상은 시대의 변화에 적응해야 한다.
4)(한비의 법치의 근거)저절로 곧은 화살대와 저절로 둥근 수레바퀴는 없다.
5)인간의 본성은 사실상 악하다

2. 법(法), 술(術), 세(勢)의 법치주의

1) 법(法)
2) 술(術)
3)‘세’(勢)

3. 군주와 신하

1)군주의 위상
2)올바른 군신관계

4. 한비자의 노자해석

1)도(道)와 덕(德)
2)법(法)의 도(道)적 근거

5,유가적 통치관과 제자백가에 대한 비판
1)유가적 통치관에 대한 한비의 비판
2)제자백가에 대한 비판

6.이상적인 통치

본문내용

1)종법(宗法)질서
종법의 근간을 이루는 토지제도는 바로 천하를 몸 정(井)자로 나눈 9등분하는 정전제(井田制)이다. 이렇게 구획된 국토의 한가운데는 왕 곧 천자가 직할하는 기이며 변방의 8곳은 팔도(八道)가 된다. 팔도는 천자와 혈연적으로 가까운 왕족들로 하여금 다스리게 하는 영지가 된다.
종법제도의 핵심은 혈연으로 맺어진 친족적 유대 관계이다. 주나라 천자와 제후, 각 제후국의 대부들은 거의가 친척 관계로 구성된 주종 관계를 맺고 있으나 자신의 영지에는 일정한 통치권을 인정받는 반독립 상태를 유지한 고대 분봉 제도는 그 구조가 단순해서 예와 형, 두 개의 규범만으로도 질서가 유지됐다. 이들 지배층의 기본적인 관계는 윤리 규범인 ‘예’ 위에서 형성됐으며, 그 아래 대부들은 자신의 영역에 속하는 백성들을 복종시키기 위해 ‘형’이라는 형벌의 도구를 사용했다.
‘예’와 ‘형’이라는 이중적 구도는 서주시대에 이르러 세련되게 되어진 것이다. 결국 주 시대는 봉건제 사회라고 잘 알려져 있으나, 정확한 용어는 종법(宗法)이라고 할 수 있다. 종법이라는 것은 통합된 주 왕조가 시행할 수 있었던 최선의 국가 체제였고, 이러한 사정은 춘추시대의 공자가 정명의 이념으로써 안정된 사회질서의 이상향으로 그려 마지않았던 사회이기도 하다.
‘예’는 보일 시(示)와 풍성한 보습을 하늘에 보여 주며 감사하는 의례행위를 뜻한다. 그것은 곡 인간이 하늘의 뜻을 따랐을 때에 주어지는 인간세계의 풍요를 하늘에 보임으로써 감사하는 의례적이고도 종교적인 행위라는 측변을 갖는다.
예와 더불어 고대적 세계가 형성되어 가는 과정에서 등장하는 개념이 또한 형벌(刑)이다. 혈연을 기초로 하는 종족을 중심으로 형성되어 가는 고대적 세계는 종족들 간의 충돌과 투쟁, 그리고 전쟁 등을 통하여 이합집산과 병합 등을 꾀하면서 새로운 부족국가가 형성되어 갔다. 여기에서 나의 종족은 두 가지 형벌 체계를 유지해야 했는데 하나는 종족내부 구성원 사이의 단결을 요구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이긴 종족이 패배한 종족에게 가하는 정벌의 형식이다. 두 가지 모두 오늘날 오형(五刑) 곧 다섯가지 형벌로 알려져 있다. 매질, 곤장, 강제이주, 유형, 사형, 그리고 문신과 코 벰, 다리 자름, 생식기 제거, 목 뱀이 바로 그것이다.
예(禮)에서 법(法)으로
이 시대는 한(韓), 제(齊), 초(楚), 진(秦), 연(燕), 위(魏), 조(趙), 7국이 임없이 쟁패하였고 여기에서 주 왕실의 쇠퇴와 더불어 합병전쟁의 치열화로 인하여 각 국은 변법개혁을 통하여 부국강병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춘주천국시대에는 “예악이 붕괴하고”, 특히 춘추오패들을 중심으로 수많은 난으로 검철된다. 토지제도 정전제가 붕괴되고, 토지사유제가 출현하였으며, 전통적인 교육관이나 천명론이 붕괴되었다
이러한 상황은 당시 봉건국가의 군주들이 직면한 상황이었으며, 이 문제를 풀려는 것이 공자 이래 여러 학자들의 공통된 관심사였다. 군주들이 필요로 한 것은 백성들에게 선정ㅇ르 베풀기 위한 이상적인 정책이 아니라, 각죽이 당면한 새로운 문제를 다룰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대안이었다. 즉 도덕적 이상주의에 기초한 ‘예’보다 현실적인 ‘법’이 요청되게 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