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음악]관악기 플루트에 대해서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09.14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꽤 열심히 만들었습니다. 잘 쓰세요^^

목차

1. 플루트란?
2. 플루트의 구조
3. 플루트의 음역
4. 플루트의 역사와 발전
5. 플루트의 분류
6. 플루트의 재료
7. 플루트의 소리생성원리와 연주법
8. 플루트 연주의 올바른 자세
* 참고 <플루트에서 지렛대의 원리.>
9.좋은 플루트란?

본문내용

1.플루트 [flute]란?
최고음역의 목관악기.
원래는‘피리’란 뜻으로 리드가 없는 관악기에 통용되지만 한국에서는 보통 오케스트라에서 사용되는 특정한 가로피리를 가리키며 백통[白銅] ·은 등의 금속제가 많다. 입김을 피리의 취구(吹口)에 불어넣어 관 속의 공기를 진동시켜서 소리를 내는 기명악기(氣鳴樂器)에 속하는 악기로 발음방법이나 운지법은 다른 목관악기와 같다.

2. 플루트의 구조
플루트는 윗관(head joint), 본관(middle joint), 아랫관(foot joint)의 세 부분의 관으로 이루어졌으며, 이들 관에는 모두 소리구멍(tone hole)이 뚫려있고, 키(key) 장치가 되어 있다. tone-hole은 정교한 key 로 덮여있어, 왼손 첫째손가락과 나머지 네 손가락 및 오른쪽 네 손가락으로 조작하며, 오른손 엄지손가락은 악기를 받쳐 든다. 리드(reed)를 사용하지 않으며, 몸통의 3/4은 원통형을 이루고, 취구가 있는 윗관은 내부가 완만한 포물상을 이룬 관형(管型)으로 되어 있다. 이 머리부분 끝은 플럭이라 불리는 마개로 닫혀 있어 폐색관처럼 보이지만 머리부분에 불구멍이 있기 때문에 개관된 경우와 똑같은 공기 진동상태가 된다.


3. 플루트의 음역
음역과 음색, 경쾌함과 부드러움, 연기 같은 가벼움을 모두 표현하는 플루트는 3 Octave의 음역을 가지며 낮은 목관악기, 현악기와 융합하여 표현력이 풍부한 선율을 자랑한다. 플루트는 피콜로보다 두 배가 넘는 큰 크기이다. 바람을 직접 불어넣기 때문에 플루트의 낮은 음역은 조금 공허하고 엄숙하다. 그러나 조금만 높은 음역으로 넘어오면 플루트는 매우 밝고 활달한 소리를 낸다. 저음역과 중음역은 운지법이 같고 단지 over blowing으로 옥타브 위의 소리를 내며, 고음역으로 가면 운지법이 달라지게된다. 플루트는 목관악기 중 불가능하다고 생각되어지는 주법까지 소화해낸다. 혀를 굴려서 특이한 음색을 내는 플러터텅잉도 오보나 클라리넷에 비해 플루트가 좀더 효과적으로 연주해낼 수 있다. 물론 운지법 상 불가능한 트릴은 몇 가지 있고 하모닉스도 현악기에 비하면 원활하지 못하지만 리드를 거치지 않고 연주자의 입술이 직접 닿는 악기로써 오케스트라를 자극하는 경쾌함이나 활동성이 연주자에게 직접 달려있다고 본다.
이 악기의 음역은 c`에서 c```` 까지 인데, 고도의 기술을 발휘하면 이보다 3도 위인 f```` 까지 증가할 것이다. 플루트에는 다른 목관악기에 있는 옥타브 키는 없으므로, 낮은 배음에서 높은 배음으로 옮겨가기 위해서는 불어넣는 기류의 폭을 압축시켜야 한다. 즉, 불어넣는 공기의 출구(상하 입술의 열린 상태, 또는 폭)로써 조절한다. 따라서 입술의 기술은 아주 중요하며, 입술이 열린 상태에 따라 음높이가 달라질 뿐만 아니라, 입술과 취구가 이루는 각도에 따라서 음질 순도가 달라지기도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