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문학]장화홍련전에 대한 남북한문학사에서의 가치평가

저작시기 2006.09 |등록일 2006.09.14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3,500원

소개글

2006년 2학기 방송통신대학 국문학연습 과제 주제에 맞추어 작성한 완성레포트 입니다.
인터넷 등에서 짜집기한 자료와는 수준이 다른 좋은 자료입니다.
한글 97에서 작성되었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남한문학사에서 『장화홍련전』에 대한 가치평가
1) 가정문제의 소설화와 담당층의 분화로 본 가치평가
2) 계모형 고소설에 대한 영향
① 『김인향전』
② 『황월선전』
③ 『어룡전』
④ 『김취경전』
2. 북한문학사에서 『장화홍련전』에 대한 가치평가
1) 북한문학사에서 조선 후기 문학에 대한 평가
2) 북한 『조선문학개관』에서의 『장화홍련전』의 평가
3. 요약 및 개인적 고찰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장화홍련전』은 17세기 중반에 일어났던 칠산사건을 소재로 하여 지어진 소설이다. 17세기 중반은 조선사회에서 사회 및 가정 내외적으로 커다란 변화가 일어났던 시기이다. 따라서 이 무렵에 일어났던 사건을 소재로 하는 『장화홍련전』은 당시의 가정 및 역사적 상황과 무관할 수 없었다.
당시의 가정 및 사회적 변화는 가장권의 강화에 따른 가정유형의 변화, 혼인거주형태의 변화, 족보기록방식의 변화, 재산상속의 변화 등으로 요약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 속에 가정 내에서는 가정구성원간에 갈등이 있었다고 할 수 있다. 즉 가장권의 강화로 역사적 상황이 변모되면서 이로 인해 가정 내에서 소외되는 인물이 있었던 반면, 변화의 양상에 충실함으로써 가정 내에서 위치를 확보해 갈 수 있었던 가정구성원간의 갈등이 그것이다. 이러한 갈등의 양상이 『장화홍련전』에서는 전실자식과 계모의 갈등으로 형상화된 것이다.
이와 같은 가정 내적 갈등을 형상화한 『장화홍련전』에 대하여 지금부터 남북한의 문학사에서 어떻게 평가되고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남한문학사에서 『장화홍련전』에 대한 가치평가
1) 가정문제의 소설화와 담당층의 분화로 본 가치평가
조선 후기 가정의 변화는 중요한 역사적 상황의 하나였다. 이러한 역사적 상황은 사회를 반영하는 소설의 속성상, 작품화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조선 후기 가정의 변화가 전사회적 문제였던 만큼, 이를 문학적으로 형상화하는 데는 각 계층에 따른 차이가 있었을 것으로 짐작할 수 있다.
특히 가정의 문제를 다룬 소설 가운데, 일반적 처첩의 문제를 다룬 쟁총형 고소설이라 할 수 있다. 반면에 계모형 고소설은 『장화홍련전』과 같이 계모가 전실자식을 모해하는 소설유형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쟁총형 고소설에서 다루고 있는 가족유형이나 사건이 『장화홍련전』에 나타난 가족유형과 이로 인해 제기되는 문제와 같다고 할 수는 없다. 이러한 점에서 가정의 문제를 다룬 소설 가운데, 쟁총형 고소설 및 『장화홍련전』과 같은 소설의 유형이 있었다고 할 수 있으며, 담당층의 성격에 의해 각각의 특징이 비롯되었다고 보는 것이다. 국문학사에서는 이러한 담당층의 속성을 다음과 같이 논하고 있다.

참고 자료

1. 민족문학사 연구소, 북한의 우리문학사 인식, 창작과 비평사, 1991.
2. 정홍교, 박종원, 조선문학개관Ⅰ. 인동, 1988.
외 총 5건의 참고자료 활용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