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치학]알몬드와 버바의 이념형 정치문화를 중심으본 한국의 정치문화

저작시기 2006.04 | 등록일 2006.09.14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한국의 정치문화를 파악하기 위해서 알몬드와 버바의 이념형 정치문화를 중심으로, 우리나라의 정치문화를 형성하는데 기여했던 시기별 한국정치체제의 상황을 간략히 살펴본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알몬드&버바의 이념형 정치문화
Ⅲ. 한국정치문화의 변천(정치체제와 정치문화)
1. 민주주의 도입기(전통적이고 참여폭발적 정치문화)
2. 강력한 독재시기(권위주의적 정치문화)
3. 과도기적 정부(참여형으로 이행되는 점진적 단계)
4. 민주주의적 정부(적극적 참여)
Ⅳ. 한국정치문화의 미래
Ⅴ. 나오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정치문화란, 사회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있는 정치적 규범이나 관습, 신념체계, 사고방식 등을 의미하는 것이다. 알몬드와 버바는 정치문화에 있어 그 이념형을 제시함으로써 정치의 발전 정도를 가늠하였다. 이것이 바로 앞으로 살펴볼 우리나라 정치 문화에서 시기별로 나타나는 향리형, 신민형, 참여형 정치문화이다. 우리나라에 있어서는 대부분 조선조 유교문화, 식민지 시대를 거치면서 신민형 정치문화가 우리의 의식 그 기저에 바탕을 두고 있다는 것이 통설이다.
이제부터는 한국의 정치문화를 파악하기 위해서 알몬드와 버바의 이념형 정치문화를 중심으로, 우리나라의 정치문화를 형성하는데 기여했던 시기별 한국정치체제의 상황을 간략히 살펴보고, 정치문화를 언급하기로 한다.

Ⅱ. 알몬드&버바의 이념형 정치문화
알몬드와 버바는 이념형 정치문화를 크게 세 가지, 향리형 정치문화, 신민형 정치문화, 참여형 정치문화로 나누었다. 첫째, 향리형 정치문화는 일반적 대상으로서의 정치체계와 투입대상, 산출대상, 정치적 자아 모두 아직 제대로 형성되지 못한 상태를 말한다. 이러한 정치문화를 가지고 있는 사회는 흔히 정치적으로 통합이 되어 있지 못한 것이 특징이다. 둘째, 신민형 정치문화는 정치체계와 산출측면에 대한 정향은 매우 발달되어 있으나, 투입측면과 능동적 정치참여자로서의 자신에 대한 정향은 거의 발달되지 못한 상태를 지칭한다. 셋째, 참여형 정치문화는 사회구성원들이 정치체제, 투입대상, 산출대상, 능동적 참여자로서의 자신에 대해 비교적 높은 정향을 발달시키고 있는 상태를 말한다. 참여형 정치문화는 민주정치구조와 가장 잘 어울리는 문화로서 지적되어 왔다. 이러한 향리형, 신민형, 참여형 정치문화는 독립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혼합되어 나타난다.

Ⅲ. 한국정치문화의 변천(정치체제와 정치문화)
1. 민주주의 도입기(전통적이고 참여폭발적 정치문화)
식민지로부터의 해방이후 어수선한 분위기 속에서 한국은 이를 강력히 통치해줄만한 강력한 정치지도자가 필요하였다. 이승만대통령은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반공을 기치로 내 걸고, 역대국회의원선거와 대통령선거에서 관료와 경찰조직을 이용하여 온갖 부정을 일삼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