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일사회]독일 경제와 산업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09.14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독일의 경제와 산업의 특성과 종류, 발달을 조사 하였습니다.

목차

■ 독일의 경제
■ 독일의 산업

본문내용

■ 독일의 경제

1) 전반적 독일 경제
-지방 분권적 나라 : 지난 시간에 배웠던 것처럼 정치뿐만 아니라 경제적인 부분도 실질적 독립을 하고 있다.
-‘라인강의 기적’ : 독일은 제2차 세계 대전이후 " 라인 강의 기적"으로 일컬어졌던 부흥기를 거쳐 오늘날 세계 경제를 좌우할 만큼 경제력을 축적했다.
-세계 경제 대국 : 무역액 기준 세계 2워, 경제 규모 세계 3위, 수출 세계 1위 국가!!
-동-서 통일 이후 경제 : 동, 서독 통일 이후 구동독지역의 균형 발전을 도모하기 위하여 infrastructure(인프라스트럭쳐) 구축에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고 있다.
-유럽의 중추 : 독일은 유럽의 중심에 자리하고 있는 것처럼 독일의 경제력 역시 유럽연합의 중심이다.

2) 사회적 시장경제의 독일
-연방정부의 독점 : 연방정부는 상당수의 공공서비스 분야를 아직도 독점하고 있다.
-연방정부, 주정부의 주식 시장 개입 : 수백 개 다른 회사들의 대지주이고, 각 주정부 역시 주식 시장에 적극적으로 개입하고 있다.
-연방정부의 보조금 지원 : 연방정부는 각 지역과 산업계에 막대한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는데, 이 재원은 유럽 내 최고 수준인 법인세로 조달된다.
-정부의 통제와 규제 : 정부는 기업 활동에 규제와 지침들을 제시하는데, 이 조치들은 존중되고 있다. 정부의 강력한 통제와 지원은 기업과 국가를 하나의 공동체로 인식하기 때문에 가능하다. 정부의 통제와 규제 때문에 가족 중심의 중소기업 전통이 발달해 있다.

3) 독일 경제의 위치
-2005년 상반기 경제 위치 : 독일경제는 세계경제의 성장세 둔화와 고유가 및 유로화 평가절상으로 인한 파급효과, 노동시장 및 내수 회복 지연 등으로 인해 금년 초 약세 국면에 접어들면서 지난해(2004) 상반기의 회복세를 이어가지 못하고 있음.
-2006년 경제 위치 전망 : 독일경제의 이러한 약세기조는 2005년 상반기에도 지속될 것으로 보이나, 올해를 지나면서 점차 극복되어 내년에는 1.5%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됨.독일의 전체적인 경기회복 여건은 양호한 편으로, 경제전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온 고유가와 유로화 평가절상의 제동효과가 점차 완화되는 한편 저금리기조의 지속이 내수 활성화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분석됨.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