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일 경제]독일의 정당 및 정치제도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09.14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독일의 정당, 정치제도

목차

■ 독일의 정치제도
1) 국가형태
2) 기본법
3) 연방대통령
4) 연방정부(Bundesregierung)
5)연방의회
6) 사법부

■ 독일의 정당 및 정치제도
1) 독일의 정당
2) 독일의 선거제도

본문내용

■ 독일의 정치제도

1) 국가형태-연방주의, 민주주의, 의원내각제 원리, 사회주의적 법치국가

2) 기본법
기본법은 내용적으로 1848/49년 프랑크푸르트의 파울성당과 1919년의 바이마르의 국립극장에서 작성된 헌법에 기초하고 있다. 기본법은 2차대전으로 양분된 독일의 "과도기 국가"에 자유 민주 질서를 확립하기 위한 잠정적인 헌법이라고 여겨져 왔었지만, 1990년 10월 3일 독일의 통일이 이루어짐으로써 기본법은 이제 독일 전역에 효력을 미치는 명실상부한 독일의 헌법이 되었다.

3) 연방대통령
독일 연방공화국의 국가원수로서 대외적으로 독일을 대표한다. 연방대통령은 정치적 대립과 논쟁에 대하여 중립을 지키기 위해, 관례상 당선과 동시에 소속정당에서 탈퇴한다.
연방대통령은 외국과 조약을 체결하고 대사의 신임장을 수여,접수하는 등 국제법상 외국에 대하여 연방공화국을 대표한다. 연방대통령의 서명이 있어야 법률은 효력을 발휘한다. 연방대통령은 연방의회 의원 및 이와 동수의 주정부의회 의원으로 구성된 소위 연방총회에서 선출된다. 연방대통령의 임기는 5년이다. 재선출은 한번만 가능하다.

4) 연방정부(Bundesregierung)
연방수상과 연방장관들로 구성된다. 연방수상은 정치의 노선을 결정한다. 중요한 문제들은 소위 내각회의에서 결정된다. 연방장관들은 자신의 부서를 독자적으로, 자신의 책임하에 관장한다. 부서의 수와 업무영역은 기본법에 확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고, 사안에 따라 혹은 정치적 필요성에 따라 유동적일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