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금속재료]탄소(C)와 황(S)이 철(Fe)에 미치는 영향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09.14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철의 성질
탄소와 황이 철에 미치는 영향
C-S분석기설명

목차

about iron...
※ 강의 성질에 미치는 합금원소
<< 탄소(C) >>
<< 황(S) >>
※ C-S 분석기

본문내용

about iron...
철은 화학기호 Fe, 원자번호 26, 원자량 55.85, 비중 7.85의 금속원소로서 순수한 철은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제조가 곤란할 뿐만 아니라 너무 물러서 실용적이지 못하다.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철강 재료는 화학적으로 순수한 철(Fe)이 아니고 철을 주성분으로 하여 각종 성분 즉, 탄소(C), 규소(Si), 망간(Mn), 인(P), 황(S)등을 포함하고 있다.

※ 강의 성질에 미치는 합금원소
합금원소 중에는 강의 성질을 개선시키기 위해 인위적으로 첨가시키는 것도 있지만 미량의 잔류량으로도 강의 성질을 해치는 것도 있다. 강에 함유된 여러 가지 주요 원소들 중 탄소와 황이 강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탄소(C) >>
고순도의 철은 연하기 때문에 기계나 건축물의 구조재로 사용하기에는 부적합하다. 여기에 강도를 주기 위해 탄소(C)를 첨가한다. 즉, 목탄, 코크스 등은 철을 단단한 강이나 주철로 변환시킨다. 결국 철강의 성질은 0.01~0.7% 정도 함유되어 있는 탄소(C)의 양에 따라 크게 좌우되는데 탄소의 함유량이 적을수록 연하고 늘어나기 쉬우며 탄소량이 증가할수록 경도와 강도는 증가하지만 탄성력과 신장률은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내고 있다.
주철과 대부분의 강은 철과 탄소의 합금이다. 철(Fe)에 0.05~0.3%의 탄소가 함유된 것을 보통강이라고 부른다. 이중에서도 비교적 탄소량이 적은 강은 기계의 구조부분이나 축에 사용되며, 탄소량이 많은 것은 레일 등에 사용된다.
탄소량 0.7~1.3%의 것은 공구강이라고 하며, 금속가공용의 공구가 이것으로 만들어진다. 공구강은 담금질 열처리가 잘 되기 때문에 쉽게 단단해 진다.
탄소량이 2%이상인 것은 강(降)이라 하지 않고 주철이라고 부른다. 주철에도 여러 종류가 있으나 탄소의 대부분이 흑연의 형태로 포함된 것을 회(색)주철이라 하고 탄소가 철의 화합물(시멘타이트, Fe3C)의 형태로 포함된 것을 백주철이라 한다. 회주철은 대단히 연하며 가공이 쉬우나 백주철은 단단하며 여린 성질을 갖고 있다. 주철의 용도는 매우 다양하다 기계의 받침부분, 엔진 몸체, 수도관 등 많은 것이 주철로 만들어진다. 비교적 저온에서 용해되며 주조가 용이하여 공원의 울타리나 조각에도 사용된다.

참고 자료

재료과학과 공학 6판 칼리스터 저
다운로드 맨위로